뷰페이지

반쪽 옆엔 숨은 진실…혹은 더 역한 진실

반쪽 옆엔 숨은 진실…혹은 더 역한 진실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3-06-29 23:49
업데이트 2023-06-29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쟁의 회오리 속 조국과 동포를 배신하고 권력의 편에 섰던
매국의 아이콘 세 명의 아슬아슬했던 삶의 반반

부역자:전쟁, 기만, 생존
이안 부루만 지음/박경환·윤영수 옮김
글항아리/464쪽/2만 5000원

이미지 확대
유대인이면서도 돈을 받고 동족을 나치에게 팔아넘긴 프리드리히 바인레프(사진), 나치 친위대 수장 하인리히 힘러의 개인 마사지사 펠릭스 케르스텐, 남장을 즐기고 양성애 성향까지 보였던 청나라 공주 아이신줴뤄 셴위는 조국과 동포를 배신하고 권력의 편에 섰던 2차 세계대전 당시 대표적인 부역자들이다. 글항아리 제공
유대인이면서도 돈을 받고 동족을 나치에게 팔아넘긴 프리드리히 바인레프(사진), 나치 친위대 수장 하인리히 힘러의 개인 마사지사 펠릭스 케르스텐, 남장을 즐기고 양성애 성향까지 보였던 청나라 공주 아이신줴뤄 셴위는 조국과 동포를 배신하고 권력의 편에 섰던 2차 세계대전 당시 대표적인 부역자들이다.
글항아리 제공
1948년 어느 을씨년스러운 봄날, 마흔 살을 갓 넘긴 한 여성이 중국 베이징에서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다(다른 죄수를 ‘대타’로 총살해 1978년까지 생존했다는 설도 있다). 그는 ‘동양의 마타 하리’로 불린 가와시마 요시코였다. 중국 만주족의 공주 출신이면서 일제의 스파이 노릇을 했다는 것이 처형의 이유였다.

이 사건의 사실관계 자체는 변화의 여지가 거의 없다. 한데 이면의 해석에는 여러 이견이 자리한다. 새 책 ‘부역자: 전쟁, 기만, 생존’이 짚어 보려는 것도 수면 아래 헤엄치는 진실들이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조국과 동포를 배신하고 권력의 편에 섰던 세 부역자의 생을 추적해 실체적 진실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들춰낸다. 저자는 이를 위해 나치 친위대 수장 하인리히 힘러의 마사지사였던 ‘사탄의 닥터’ 펠릭스 케르스텐, 남장을 즐기고 양성애자 성향을 보였던 청나라 공주 아이신줴뤄 셴위(가와시마 요시코), ‘절멸 수용소’로 가는 유대인 동포에게 돈을 뜯은 ‘동족 포식자’ 프리드리히 바인레프 등 여러 겹의 삶을 보여 준 인물들을 골랐다.
이미지 확대
유대인이면서도 돈을 받고 동족을 나치에게 팔아넘긴 프리드리히 바인레프, 나치 친위대 수장 하인리히 힘러의 개인 마사지사 펠릭스 케르스텐(사진), 남장을 즐기고 양성애 성향까지 보였던 청나라 공주 아이신줴뤄 셴위는 조국과 동포를 배신하고 권력의 편에 섰던 2차 세계대전 당시 대표적인 부역자들이다. 글항아리 제공
유대인이면서도 돈을 받고 동족을 나치에게 팔아넘긴 프리드리히 바인레프, 나치 친위대 수장 하인리히 힘러의 개인 마사지사 펠릭스 케르스텐(사진), 남장을 즐기고 양성애 성향까지 보였던 청나라 공주 아이신줴뤄 셴위는 조국과 동포를 배신하고 권력의 편에 섰던 2차 세계대전 당시 대표적인 부역자들이다.
글항아리 제공
저자가 셋을 끄집어낸 이유는 “세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드러난 사실들이 지난 세기의 가장 끔찍한 시기를 어떻게 살아 냈는지 가장 잘 보여 주기 때문”이다. 전쟁 시기에 일어나는 부역과 저항은 선과 악이라는 이분법적 서사에 딱 들어맞지 않는다. 악한 일이 선한 의도로 행해질 수 있고, 악한 사람이 간혹 선한 일을 할 수도 있다. 영웅 서사 역시 상대적 악마화에 따른 결과물일 수 있다.

가령 케르스텐은 유대인 학살 주모자인 힘러의 몸과 마음을 보살폈지만 훗날 유대인 구출을 돕기도 했다. 바인레프 역시 돈을 받고 유대인들의 목숨을 구했고, 요시코도 청조의 부흥을 위해 일본에 협력한 측면이 있다. 셋 중 누구도 완전히 타락한 존재는 아니었다는 뜻이다. 이런 모습은 오늘날 공공 영역에서 활약하는 이들에게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저자는 “우리 자신을 성인보다는 죄인으로 상상하는 게 더 쉽지 않냐”며 “이 세 명에 대입해 봄으로써 부역의 문제를 반추해 보자”고 말한다.
이미지 확대
유대인이면서도 돈을 받고 동족을 나치에게 팔아넘긴 프리드리히 바인레프, 나치 친위대 수장 하인리히 힘러의 개인 마사지사 펠릭스 케르스텐, 남장을 즐기고 양성애 성향까지 보였던 청나라 공주 아이신줴뤄 셴위(사진)는 조국과 동포를 배신하고 권력의 편에 섰던 2차 세계대전 당시 대표적인 부역자들이다. 글항아리 제공
유대인이면서도 돈을 받고 동족을 나치에게 팔아넘긴 프리드리히 바인레프, 나치 친위대 수장 하인리히 힘러의 개인 마사지사 펠릭스 케르스텐, 남장을 즐기고 양성애 성향까지 보였던 청나라 공주 아이신줴뤄 셴위(사진)는 조국과 동포를 배신하고 권력의 편에 섰던 2차 세계대전 당시 대표적인 부역자들이다.
글항아리 제공
진실이 억압돼 있거나 진실을 말하기에 위험한 상황에서는 각종 음모론과 상상이 넘쳐나기 마련이다. 허언증 환자나 신분 세탁자로 살아가는 기회주의자들에게 전쟁은 이상적인 배양접시가 돼 준다. 중요한 정보들이 가짜뉴스로 치부되고 인터넷상 집단 상상력에서 기인한 기획과 음모론을 다수의 시민이 믿는 요즘, 책에 나오는 세 인물의 이야기는 놀라울 정도로 현재의 이야기처럼 들린다. 달리 말해 전쟁이 만들어 내는 환경이 요즘 세상의 환경과 그리 동떨어져 있지 않다는 뜻이다.
이미지 확대
저자는 “정치적 논의가 있어야 할 자리에 끊임없이 음모론적 상상이 쏟아져 나오고, 사람들은 물리적뿐 아니라 개념적으로도 서로 다른 세상에서 산다”고 했다. 책의 주인공들처럼 아슬아슬한 세상에 발을 딛고 있는 거다. 현재의 평가는 후세가 하겠지만, 지금 발 디딜 곳에 대한 판단은 스스로 해야 한다. 이 책의 미덕은 그 판단을 위한 최소한의 근거를 제공한다는 점에 있다.

손원천 선임기자
2023-06-30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