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혁 개신교계 “세월호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을”

보·혁 개신교계 “세월호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을”

입력 2014-06-13 00:00
업데이트 2014-06-13 0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학대·보수 교단 선언문 발표 이어 특별법 촉구… 공개토론·포럼 열기로

세월호 참사의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목소리와 움직임이 개신교계에 분출하고 있다. 신학대 교수·학생·동문들이 잇따라 시국선언과 촛불시위에 나선 데 이어 연합기관·단체들이 진상 규명을 위한 공개토론회와 포럼을 잇달아 열 움직임이다. 특히 그동안 소극적이었던 보수성향의 교단과 단체들까지 교회 성찰에 바탕한 시국선언에 동참하고 나서 주목된다.

최근 가장 눈길을 끄는 움직임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오는 17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여는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 공개토론회’와 성서한국·학원복음화협의회·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이 16, 23일 서울영동교회에서 개최하는 ‘세월호 참사 후 한국교회의 성찰과 과제’ 주제의 연속 포럼. 이 가운데 NCCK의 공개토론회는 지난 5일 세월호 대책 태스크포스(TF)팀을 꾸린 뒤 처음 마련한 공식행사다. 토론회에선 정계, 시민사회, 언론계, 법조계, 유가족 대표들이 세월호 참사의 의혹을 집중적으로 따질 전망이다. NCCK 회원교단과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한국기독교봉사회,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이 참여한 NCCK TF팀은 유가족과 함께 ‘세월호 참사 철저한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천만인 서명’에 돌입한 상태다.

이와 함께 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 등이 개최하는 연속 포럼은 세월호 참사를 사회적·신학적으로 성찰하는 자리. 주최 측은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먼저 세밀히 파악한 뒤 해결을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앞서 한국교회교단장협의회의 주요 교단장인 전용재 감독회장(기감), 김대현 총회장(기침), 이신웅 총회장(기성), 김동엽 총회장(예장통합), 안명환 총회장(예장합동)은 지난 6일 긴급회동을 갖고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거듭 촉구하는 서한을 마련해 정부와 국회에 전달했다. 이들은 국회와 정부, 법조계, 기독교대표, 신학자들이 포함된 컨소시엄 구성도 제안했다.

최근 이 같은 움직임은 신학대 교수·학생, 보수 교단들의 이례적인 선언·집회와 무관치 않다는 게 개신교계의 일반적인 관측이다. 실제로 지난 2일 기독교대한성결교회에 속한 서울신학대 동문들은 선언문을 발표, 청와대는 물론 정·관·재계를 막론해 성역없이 책임을 규명하고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국내 대표적 보수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 신학교인 장로회신학대 교수들도 지난 5일 “세월호 참사를 대한민국에 만연한 불의, 부조리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으로 이해한다”는 성명을 냈다. 장신대 교수들이 시국성명을 낸 것은 지난 2001년 이후 13년 만의 일이다.

국내 최대 교세를 자랑하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 소속 목회자와 총신대 재학생·졸업생들도 같은 날 서울 광화문에서 촛불교회와 함께 기도회를 열고 진상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촛불기도회에서 “세월호 진상규명 활동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놓을 때까지 우리의 행진을 이어가겠다”고 밝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4-06-13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