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태종, 소외 계층·다문화 가정에 ‘찾아가는 불교’ 거듭날 것”

“천태종, 소외 계층·다문화 가정에 ‘찾아가는 불교’ 거듭날 것”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4-06 20:46
업데이트 2022-04-07 0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무원장 무원 스님 의지 드러내
밥차·합창단·교육 지원 등 이어가
“아이 눈높이 프로그램 개발해야”

이미지 확대
무원 스님. 연합뉴스
무원 스님.
연합뉴스
“찾아가는 불교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달 천태종 19대 총무원장에 오른 무원(64) 스님이 사회의 어려운 계층을 살피고, 그들을 먼저 찾아 적극적인 도움을 주는 종교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무원 스님은 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찾아가는 불교’를 강조하며 어려운 신자를 비롯해 다문화 가정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무원 스님은 “사회와 좀더 소통을 잘해서 종교가 해야 할 역할이 뭔지 고민해 보도록 하겠다”며 많은 중생을 치유하고 정신적인 보람을 줄 수 있는 ‘활기찬 불교 문화’를 천태종의 길로 제시했다.

‘찾아가는 불교’는 스님이 과거부터 해 왔던 일이다. 삼광사에 있을 때는 IBK기업은행으로부터 밥차를 기증받아 부산 지역의 어려운 이들에게 음식을 대접했다. 다문화 가정 어린이 합창단은 물론 과외할 형편이 되지 않는 청소년을 대학생이 지도하는 교육 프로그램도 지원하고 있다.

천태종은 승려 700명, 신도 수 250만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신도의 고령화는 천태종도 고민이 큰 부분이다. 이에 대해 무원 스님은 “현재 종교가 안고 있는 큰 화두이고 타 종교도 서로 걱정을 많이 한다”면서 “4차 산업시대의 눈높이에 맞게끔 투자해서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인색하지 말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무원 스님은 남북 교류에 대한 기대감도 나타냈다. 무원 스님은 2002년부터 2005년까지 개성 영통사 복원을 주도적으로 이끌었다. 무원 스님은 “영통사는 못 가더라도 가까운 곳에서 바라봐도 되고, 필요한 물품을 전달해 줄 수도 있을 것”이라며 향후 다양한 남북 교류 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류재민 기자
2022-04-07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