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통받는 북한·우크라 형제들, 평화 되찾길”

“고통받는 북한·우크라 형제들, 평화 되찾길”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4-12 22:24
업데이트 2022-04-13 1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순택 대주교, 부활절 메시지

이미지 확대
정순택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대주교
정순택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대주교
정순택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대주교가 부활절을 앞두고 평화의 메시지를 전했다.

정 대주교는 12일 “부활의 은총과 생명이 온 세상에 함께하기를 빈다”면서 “우리와 한 형제인 북한의 형제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고통받는 분들이 하루빨리 평화를 되찾아 부활의 기쁨을 누리기를 진심으로 기도한다”고 전했다. 코로나19로 신앙생활이 어려웠던 점을 언급한 정 대주교는 “이제 팬데믹이 정점을 지나 진정 국면으로 들어서고 있다”면서 “평화방송 미사나 인터넷 방송 미사가 많은 위로를 주는 통로 역할을 해줬으나 이제 각자의 ‘동굴’에 ‘안전하게’ 또 더러는 ‘안일하게’ 방송 미사에 안주하고 싶은 우리에게 예수님께서는 ‘라자로야, 이리 나와라’”하고 불러내시는 듯하다”고 강조했다.

라자로는 요한 복음서 11장에 나오는 인물이다. 병으로 죽어 동굴 무덤 안에 있던 라자로에게 예수가 “이리 나오라”고 하자 라자로가 살아 나왔다.

정 대주교는 “신앙은 하느님과 인격적 만남이고, 방송으로는 미사의 성사성을 채울 수 없다”면서 “방송으로 미사를 시청하는 것은 실제로 미사에 참례하는 것은 아니기에 완전한 미사와 같은 것이 아니지만, 몸이 불편해 부득이 성당에 올 수 없는 분들은 여전히 고마운 도구로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롭게 출범하는 정부를 향한 메시지도 남겼다. 정 대주교는 “2년 이상의 코로나 사태로 어려우신 분들, 특히 가난하고 소외된 사회적 약자들을 잘 챙겨주는 정부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대주교는 오는 17일 서울 명동성당에서 ‘주님 부활 대축일 미사’를 주례한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2-04-13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