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언론인들, 마음의 귀로 경청하길” 프란치스코 교황의 당부

“언론인들, 마음의 귀로 경청하길” 프란치스코 교황의 당부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7-18 20:25
업데이트 2022-07-18 2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프란치스코 교황. 천주교 서울대교구 제공
프란치스코 교황. 천주교 서울대교구 제공
프란치스코 교황이 ‘2022 서울 시그니스 세계총회’를 앞두고 언론인들의 역할을 당부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18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등을 통해 공개된 서한에서 “새로운 폭력과 침략의 발발로 특징지어지는 최근 상황에서 세계 총회의 주제로 ‘디지털 세상의 평화’를 선택한 것은 시의적절하다”면서 “디지털 미디어는 고립의 외로움을 달래주고 가족과 교회공동체를 결속시켰다. 그러나 동시에 여러 심각한 윤리적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어떤 곳에서는 미디어가 해악과 편파적 발언, 가짜 뉴스의 현장이 됐다”고 짚었다.

이런 상황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은 시그니스가 “거짓과 잘못된 정보에 맞서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디지털 공간에서 소외된 상태로 남아 있는 세계의 많은 지역 사회를 배려해 디지털 공간 안에 그들을 포용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삼아 주기를 부탁한다”면서 “그렇게 함으로써 여러분은 복음의 진리에 기초한 평화의 문화를 확산하는 데 의미 있는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제56차 홍보 주일 담화에서 언론인들에게 “마음의 귀로 경청하는 능력을 개발해달라”고 당부하며 “경청의 사도직은 그 누구보다 가톨릭 커뮤니케이터 여러분의 것”이라고 말했다. 

시그니스는 세계 가톨릭 커뮤니케이션 협회로 교황청 공인 단체다. 4년마다 세계총회를 개최하는데 올해는 8월 15~18일 서강대에서 ‘디지털 세상에서의 평화’를 주제로 열릴 예정이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