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로봇으로 즐기는 감성경험, 계원예대 휴머노이드형 로봇댄스 개발 성공

로봇으로 즐기는 감성경험, 계원예대 휴머노이드형 로봇댄스 개발 성공

입력 2014-01-22 00:00
업데이트 2014-01-22 1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계원예술대학교 심한수교수 연구팀이 6개월의 개발기간 끝에 나무블록 놀이로 조종하는 댄스 로봇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통해 진행된 이번 연구는 복잡하고 어려운 작동방식 대신에 나무블록을 순서대로 배열하는 간단한 조작만으로 스스로 원하는 댄스 동작을 만들어 휴머노이드형 로봇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들었다.

제어 방법은 간단하다. 카메라로 나무 블록에 새겨진 댄스 동작 픽토그램(pictogram, 행동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일종의 그림문자)을 비전 인식하고, 20개의 서보모터가 장착된 휴머노이드형 로봇을 인식된 동작과 음악에 맞춰 실시간 제어하여 춤추도록 한다.

어린이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로봇의 댄스 동작을 픽토그램으로 디자인하여 나무 블록에 새겨 넣었으며, 친환경 마감재와 나무 소재로 부드러운 촉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어린이가 나무 블록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배열하더라도 댄스 동작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구분 동작에 따른 모션 트윈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무작위적으로 연결하여도 리듬과 화성이 조화로운 음률로 유지되도록 동작 별로 음악을 모듈화하였다.

나무 블록을 어떻게 배열하던 로봇의 댄스가 재미있고 자연스러워 안전한 감성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어린이가 로봇 제어에 자신감을 갖게 되길 기대한다.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진행된 이번 연구는 디자인, 사운드, IT전공 교수들이 함께 협업을 통한 융합 프로젝트 진행되어 더욱 눈길을 끌었다. 또한, 이번에 개발된 휴머노이드형 로봇은 국립과천과학관 무한상상실에 설치되어 어린이의 창의성 교육에 활용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