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설 귀경길 장거리 운전 후, 하지정맥류 위험 증가

설 귀경길 장거리 운전 후, 하지정맥류 위험 증가

입력 2014-02-03 00:00
업데이트 2014-02-03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즐거운 설 명절을 맞아 오랜만에 온 가족이 모여 만끽한 즐거움은 잠시, 다시 각자의 집으로 돌아가는 길은 멀고도 길어 장거리를 장시간 이동해온 운전자들은 마냥 즐거울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의사들은 장거리를 장시간 운전하게 되면 운전자들에게 과도한 피로가 쌓일 수 있으며, 운전자뿐 아니라 함께 동승한 이들도 마찬가지로 근육통이나 하지정맥류 등 다양한 인체 질환의 우려도 높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실제 설 명절이 지난 후 외과 병원들에는 하지정맥을 호소하는 이들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서울하정외과 인천점 윤영욱 원장에 따르면 설 연휴가 지난 후 병원을 찾는 이들이 명절 전에 비해 30% 가량 늘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은 연휴 기간 중 긴장된 상태로 장기간 운전을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장거리 운전이 혈액순환 방해, 하지정맥류 심화시켜

하지정맥류는 다리 정맥에 이상이 생겨서 심장으로 올라가야 할 피가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다리 정맥에 고이게 되면서 혈관이 늘어나는 질환을 말한다. 심한 경우 피부 밖으로 혈관이 구불구불하게 튀어 나오게 되고, 발목 부위 붓기는 물론이고 피부색이 부분적으로 갈색으로 변하기도 한다.

윤영욱 원장은 “운전 중 앉은 자세로 장시간 긴장된 상태를 유지하다보면 혈전이 정맥을 막아 혈액순환에 방해가 생길 수 있다. 특히 평소 하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았던 경우, 설 귀경길 장거리 운전으로 인해 증세가 심해지면서 부종이나 피로감, 혈관이 튀어 나오는 하지정맥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설 연휴가 끝나고 피로가 어느 정도 풀렸는데도 다리가 잘 붓거나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 느낌이 든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하고, 증상이 더 심해지기 전에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하지정맥류가 초기 증상을 보이고 있다면 굳이 수술을 하지 않고도 운동이나 압박스타킹이나 약물 처방만으로도 질환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진행성질환이기 때문에 점점 피로가 쌓이고 증상이 심해진다면 전문의 진단에 따라 각각의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치료는 가능하면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고, 수술을 해야 한다면 하지정맥류 근본 수술법을 시행해 가장 안전하고 재발률이 낮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합병증 주의해야

하지정맥류가 발생했을 때 통증이나 붓기 등의 문제 보다 더욱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합병증이다. 이 질환을 방치했을 경우에는 피부 착색이나 피부염, 혈전염, 피부 궤양 등 다양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외관으로 혈관이 튀어나오면서 피부 보호막도 약화되기 때문에 작은 외상으로도 쉽게 혈관이 파괴되면서 멍과 출혈 또한 심해지게 된다.

윤영욱 원장은 “하지정맥류를 방치하였을 때는 여러 가지 위험한 합병증들이 발생하게 되어 더욱 문제가 커진다. 반드시 이 질환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모든 병은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재발의 가능성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므로, 만약 다리에 혈관이 밖으로 튀어 나와 있거나 다리의 붓기가 빠지지 않고 계속되는 증상이 보인다면 되도록 빨리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받을 것이 권장된다”고 조언했다.

연예팀 seoule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