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실 부담은 ‘↓’ 수익률은 ‘↑’ 상가 투자자 사로잡는 비법은?

공실 부담은 ‘↓’ 수익률은 ‘↑’ 상가 투자자 사로잡는 비법은?

입력 2014-03-24 00:00
업데이트 2014-03-24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 ‘선임대 상가’가 늘고 있다. 투자자들이 공실 우려 때문에 분양 받는 것을 꺼리자 아예 든든한 임차인을 들이고 난 뒤 공급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


투자자 입장에서 공실에 대한 부담은 상당하다. 분양 받은 상가가 임차인을 구하지 못해 몇 달 째 공실로 남아있을 경우, 월세를 받아 금융이자를 충당하려던 계획에 차질이 생기게 된다. 심할 경우, 상가 전체가 슬럼화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선임대 상가는 공실 부담을 덜 수 있을 뿐 아니라 투자 즉시 임대료를 받을 수 있으며 부동산중개업소를 통하지 않아 중개 수수료를 절감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또한, 임차인의 특성이나 성향을 미리 파악할 수 있고 투자 전에 상권 및 임대 활성화 정도나 지속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선임대라는 상가활성화 기반이 마련되어 있는 만큼 안정적인 임대수익이 가능하다”며 “최근 분양하는 선임대 상가 중에선 임대 수익까지 보장하는 곳도 있어 공실률은 낮추고 수익률은 높이는 상가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최근 분양하고 있는 선임대 상가로는 포스코건설의 ‘송도 센트럴파크 Ⅱ 상업시설(이하 센투몰)’을 가장 눈 여겨 볼 만하다. 현재 센투몰에는 스타벅스, 버거킹, 투썸플레이스, 띵크커피 등 유명 프랜차이즈 업체는 물론 키즈카페 딸기가 좋아, 뷰티 살롱 라뷰티코아 등이 입점해 있어 투자자들의 분양 문의가 잇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2년 동안 총 10%의 임대수익을 지원하여 투자자들은 무려 연 6~10%의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분양 조건은 계약금 10%, 잔금 90%(계약 후 12개월)로 선납할 경우에는 최대 7.5%의 할인혜택도 적용 받을 수 있다.

포스코건설 ‘센투몰’ 송도국제도시 핵심시설과 인접한 지리적 장점 갖춰 ‘눈길’

선임대는 물론 임대수익 지원에 힘입어 분양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센투몰은 상가 투자에 있어 중요한 배후수요도 풍부하게 형성되어 있다. 지난 10일 이전한 포스코엔지니어링를 비롯해 코오롱글로벌과 코오롱워터앤에너지, ADT Caps, GCF 등 국내외 대기업과 국제기구들의 입주에 따른 배후수요를 탄탄하게 확보하고 있다.

또한, 올해 9월 입주 예정인 ‘송도 더샵 그린워크 1,2차’ 1400여 세대를 포함 공동주택 입주가 2015년까지 순차적으로 이뤄질 예정으로 향후 약 1만여 세대의 배후 주거수요도 형성될 전망이다. 이들 주거단지의 경우, 단지 내 상가 비중이 낮다는 점에서 센투몰의 경쟁력은 높다는 평이다.

상가 바로 맞은편에는 42만㎡ 규모의 센트럴파크가 위치해 있으며 인천경제청이 인천음악불꽃축제, 한류문화축제(The k Festival), 펜타포트록페스티벌 등 송도의 5대 축제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힘에 따라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교통환경도 우수하다. 인천 지하철 1호선 센트럴파크역이 도보 5분의 역세권 상가이며 인근에 정차하는 광역급행 M버스와 직행버스를 통해 서울역과 강남, 신촌으로의 접근도 수월하다.

또한 1•2•3경인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을 통해 수도권 및 전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망이 구축돼있고 송도에서 차량으로 20분이면 인천국제공항에 닿을 수 있어 글로벌 관광객도 흡수할 수 있다.

센투몰은 연면적 3만 6920㎡(1만1169평)로 지상 1~3층, 3개 동, 총 200개 점포로 구성된다. 분양가는 1층 기준 3.3㎡당 평균 2,000만원 내외며 분양 홍보관은 센투몰 내에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