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2회 대한민국 국가대표 납땜왕 선발대회 성황리 종료

제2회 대한민국 국가대표 납땜왕 선발대회 성황리 종료

입력 2014-04-08 00:00
업데이트 2014-04-08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승자에게 상금 1천 달러, 2015년 IPC 월드 솔더링 대회 한국대표 출전

산업통산자원부가 후원하고 전자어셈블리의 국제적 산업 표준 제정 기관인 IPC(The Institute for Interconnecting and Packaging Electronic Circuits)와 (사)한국전자기술협회가 주관한 IPC월드솔더링 챔피언십 한국대표 선발전과 제2회 대한민국 국가대표 납땜왕 선발 경기 대회가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성황리에 개최됐다.

대회는 핸드솔더링(Hand Soldering, 수납땜) 경기로, 대회를 통해 솔더링의 국제적인 기능인 발굴과 기술 발전에 그 목적이 있다.

인두기의 온도를 300℃ 이상 설정하여 솔더를 녹여 부품의 리드를 PCB에 접합하는 납땜(Soldering) 공정은 전자 산업의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기술이다. 한 포인트의 핸드솔더링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수천, 수만 포인트의 자동 솔더링의 품질을 얻기란 불가능하기에 본 대회가 갖는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전자기술협회는 이번 대회를 통해 솔더링의 중요성과 솔더링 작업자 및 관리자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역대 최대 인원인 150명의 선수가 참가했으며 일반 및 학생부 우승자에게는 산업자원부 장관상이 수여됐다. 또한 1회 대회와 마찬가지로 2회 대회 우승자에게는 상금 1천 달러(약 100만원)와 2015년 미국에서 열리는 IPC 월드 솔더링 대회에 한국 대표로 참석하게 된다. 이외에도 일반부와 학생부 10위 이상의 성적자는 IPC KOREA 및 대회 홈페이지, (사)한국전자기술협회에 대한민국 솔더링 장인으로 영구 등재되는 영광을 누린다.

한편 국제적 산업 표준 제정 기관인 IPC는 세계적인 비영리 국제전자산업협회로, 전 세계 전자업계의 성공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1957년 설립됐다. IPC는 교육, 국제인증, 산업표준제정 등의 사업을 진행 중이며, 핵심 교육 과정으로는 IPC-A-610(전자어셈블리의 시각적 허용기준 과정) , IPC-7711/21(국제 전자 부품 Rework 과정), J-STD-001(전기 전자 솔더링 기술 전문가 과정), IPC-A-600(PCB의 국제 허용 기준 전문가 과정), IPC/WHMA-A-620(케이블과 와이어 하네스 조립에 대한 요구 조건과 허용기준 과정)이 있다.

IPC KOREA(www.ipc-korea.co.kr)에서는 핵심 5대 교육 과정 및 기업 맞춤형(스킬업) 과정을 교육 중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