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기업 ‘스펙초월 채용’에 필기시험 기출문제 온라인 서비스 인기

공기업 ‘스펙초월 채용’에 필기시험 기출문제 온라인 서비스 인기

입력 2014-08-25 00:00
업데이트 2014-08-25 1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기밥닷컴, 공공기관·공기업 필기시험 기출문제 서비스 제공

최근 주요 공기업들이 잇달아 ‘스펙초월 채용전형’을 도입하면서 공기업 입사를 꿈꾸는 대학생들이 필기시험 준비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스펙 경쟁에,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자세를 고수해왔던 공기업들이 ‘스펙’과 관계없이 인재를 영입한다는 소식에 금융권 취업을 선호하던 인문계, 어문계열 대학생들이 공기업 입사 준비에 나선 것이다.

공기업 필기시험의 경우 기업마다 시험과목에 차이가 있지만, 채용직군에 따른 전공과목과 일반 시사상식, 논술시험 등으로 이뤄진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공기업의 종류만큼이나 필기시험 과목이 다양하고 범위도 넓어 준비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공기업 기출문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기밥닷컴(www.gongibob.com)의 대표교수인 강경호 박사는 “목표로 하는 공기업의 수준에 맞는 문제들의 난이도와 출제유형부터 파악하고 이론공부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며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3년치 정도의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기출문제의 난이도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공 실력에 자신이 없다면 전공시험을 보지 않는 공기업의 채용 시험을 노려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또한 지방 이전 공기업의 경우 타 지역의 지원자들이 상대적으로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필기시험 경쟁률이 낮은 편이므로 도전해 볼만 하다.

각 지역에 있는 신용보증재단에서는 직무상식 또는 종합시험이란 이름으로 개론 수준의 경제, 경영, 행정, 법학을 통합해 한 과목으로 시험에 나오기 때문에 필기시험을 준비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이론서, 강의보다는 문제풀이 위주로 준비하면 공부 기간을 단축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전공과 상식 필기시험 준비는 보통 최소 6개월 이상의 기간을 투자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이야기다.

실제로 공기밥닷컴이 1년 6개월 간의 기출문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공기업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필기시험 점수가 5~10점 가량 올랐다는 후기가 속속 올라오고 있다. 여기에 네이버의 공기업 준비 최대 카페인 ‘공준모’를 통해 제공한 필기시험 준비요령 및 기출문제의 경우에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공기밥닷컴은 연세대, 성균관대, 한양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국민대의 경력개발센터를 통해 대학생들에게 무료로 시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이벤트 형태로 공기밥닷컴의 기출문제 콘텐츠를 이용했던 경상대학교의 경우 하반기에 본격적인 도입 확대 여부를 놓고 협의 중에 있는 상황이다.

공기밥닷컴의 김우현 대표는 “공공기관과 공기업 취업의 경우 필기시험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기업들이 늘면서 지방국립대를 중심으로 공기업 필기시험 콘텐츠의 수요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