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작용 없이 안전한 임플란트를 원한다면? 투시임플란트

부작용 없이 안전한 임플란트를 원한다면? 투시임플란트

입력 2015-03-20 13:34
업데이트 2015-03-20 1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스코프를 이용한 투시임플란트



100세 시대를 넘어 다가올 120세 시대에 즐겁게 장수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중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그러나 노년기에는 치주 질환 등의 이유로 자연스레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다. 지난해 발표된 한 논문에 따르면 치아 건강이 나쁘고 치아 수가 적은 사람은 치매에 걸릴 위험도가 최고 1.7배까지 높다고 한다. 영국 킹스칼리지 연구팀의 연구 발표 결과에서도 치아가 없는 사람이 전부 또는 일부만 남은 사람보다 인지능력 장애 위험이 3.6배나 높다고 밝혀졌다.

보통 치아를 상실한 경우, 자연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주로 틀니를 하거나 임플란트를 심게 된다. 임플란트의 경우 나이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보통 성장기가 지났다면 무리 없이 수술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견해에 따라 최근에는 치과 임플란트가 대중화되는 추세다.

그렇다면 임플란트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바로 ‘부작용’이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12년 1월부터 2014년 3월까지 치과 관련 분쟁 125건 중 임플란트 분쟁이 35건(28.0%)으로 가장 많았다. 년도 별로는 12년이 1,413건, 13년 1,788건, 14년 3월 말이 502건 이었다.

50대의 A씨는(여/강서구) 평소 불편했던 치아를 뽑고 임플란트를 하기로 결심했다고 한다. 수술 후 건강한 치아를 기대했던 A씨의 기대와 달리 잇몸이 부어오르고 턱까지 전해지는 극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상황까지 이르렀다. 진료 결과 ‘임플란트 주위 염증’이라는 진단을 받고 장기간의 걸쳐 치료와 재수술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부작용이 적은 임플란트 방법은 없을까?

항간에는 ‘이덕화 임플란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배우 이덕화씨가 치료받으면서 유명해진 투시임플란트는 영상 장비인 아이스코프를 이용해 진행하는 임플란트 치료 방법을 말한다. 특히 ‘투시임플란트’의 경우 난도가 높은 임플란트 사례의 환자들에게는 알맞은 치료법으로 임플란트 시술 환자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다.

서울탑치과병원 김현종 원장은 “투시임플란트는 수술시간이 단축돼 출혈이 적고, 수술 부위를 최소 절개해 회복이 빠르며 붓기를 최소화시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수술법이다. 특히 중장년층의 경우 비교적 회복 속도가 더디고 체력이 약하기 때문에 투시임플란트와 같은 방법으로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이어 “아이스코프 투시장비를 이용해 시술하기 때문에 수술 중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다. 투시장비를 이용하여 치조골 내부 신경관을 직접 확인하며 정확한 위치 파악 후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므로, 부작용에 대한 위험성을 예방할 수 있다” 고 전했다.

한편 아이스코프 X선 촬영장비는 현재 2년여의 연구로 특허기술을 취득, KGMP, KFDA 3등급을 취득했으며 이 장비는 국내에 총 21곳의 치과에서만 보유하고 있어 모든 치과에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