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리뷰] ‘나이트메어’

[영화리뷰] ‘나이트메어’

입력 2010-05-21 00:00
업데이트 2010-05-21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6년전 작품 9번째 시리즈… 안 무서운 공포물

1984년 웨스 크레이븐 감독의 ‘나이트메어’는 공포영화사(史)에 한 획을 그은 작품이다. 현실이 아닌 ‘꿈’이란 가상 공간에 프레디 크루거라는 희대의 살인마를 등장시켜 색다른 공포감을 선사했던 까닭이다. 현실 공간에서는 숨거나 달아나면 되지만 꿈에 나타난 초탈적 살인마 앞에서는 무기력해질 수밖에 없다. 관객은 이 지점에서 공포를 느꼈다. 프레디보다 더 힘이 세고 재빨라도 도무지 방법이 없겠다 싶은 공포.

이미지 확대
그리고 26년이 흘렀다. 나이트메어의 성공은 시리즈 제작으로 이어졌고, 20일 9번째 ‘나이트메어’가 개봉됐다. 역시 전작과 설정은 같다. 친구들은 줄무늬 스웨터를 입고 중절모를 쓴 한 남자가 자신을 괴롭히는 꿈을 꾼다. 한 명씩 죽음을 당하는 친구들. 남은 이들은 잠에 빠져 꿈을 꾸면 안 된다는 사실을 터득한다. 각성제 등 온갖 수단을 동원해 보지만 며칠이 지나고 나면 의지와는 상관없이 잠에 빠져버린다. 의식은 있어도 뇌의 일부가 잠들어버리는 ‘마이크로 수면’ 상태. 결국 살인마를 피해 달아날 방법이 없다. 나이트메어의 피해자들은 ‘13일의 금요일’, ‘텍사스 전기톱 살인사건’과 같은 연쇄 살인 공포물처럼 잔인한 방법으로 살해당한다. 하지만 공포의 수위는 단순한 징그러움을 뛰어넘는다.

영화는 ‘수면’이란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최악의 공포 상황으로 바꿔 놓는다. 이들이 마이크로 수면 상태에 빠질 때면 현실과 꿈의 경계가 모호해진다. 관객들은 지금 나오는 인물이 꿈을 꾸고 있는지 아닌지 도무지 판단이 안 선다. 공포 영화들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관객과 줄다리기를 하지만 나이트메어는 이 부분에서 잠시 숨을 놔도 되는 건지 헷갈리게 만든다. 영화 내내 숨통을 틀어 쥔 채 놓아주지 않는다.

그러나 공포 영화 시리즈물의 한계는 나이트메어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시리즈물은 기존 영화의 포맷을 전제로 한다. 시리즈물의 신작은 성공한 전작의 ‘공포 코드’를 다시 사용하기 마련. 이는 공포의 강도를 절감시킨다. 공포 영화에서 공포가 절감된다는 것은 치명적인 손실이다. 전작이 이미 신작의 스포일러(영화의 줄거리나 장면 등을 미리 말해서 영화의 재미를 떨어뜨리는 것)가 되는 셈이다. 나이트메어의 내용을 잘 알고 있는 관객들에겐 큰 새로움은 없을 듯싶다. 이번 나이트메어도 충분히 ‘예측 가능’했다.

다만 이번 영화는 몽환적인 비주얼과 사운드로 기존 나이트메어 시리즈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맛이 있다는 평가다. 프레디가 살고 있는 세계도 4차원을 연상시키는 신비로움을 보탠다. 원작의 마니아들에겐 이 정도 쯤이 반가울 수 있겠다. 95분. 청소년관람불가.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10-05-2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