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희문 영진위원장 독립영화 지원 외압 논란

조희문 영진위원장 독립영화 지원 외압 논란

입력 2010-05-21 00:00
업데이트 2010-05-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정작 선정 종용” vs “원칙적 이야기”

조희문 영화진흥위원장이 독립영화 지원작 선정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미지 확대
조희문 영진위원장
조희문 영진위원장
예심을 맡은 심사위원 9명 가운데 5명은 20일 오전 11시 서울 낙원동 서울아트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위원장이 칸 국제영화제 참석차 프랑스에 출장간 지난 12일부터 18일까지 심사위원 7명에게 직접 국제전화를 걸어 ‘내부 조율’, ‘밸런스’ 운운하며 특정작품 선정을 종용했다.”고 주장했다.

허욱 심사위원은 “조 위원장이 후보작 세 편의 작품번호와 제목을 구체적으로 거론하며 뽑아줄 것을 부탁했으나 모두 기초심사에서 떨어져 예심에도 올라오지 못했다.”며 “다시 확인해 보니 한 편은 조 위원장의 인터뷰가 나오는 다큐멘터리 영화였고, 또 한 편은 질적으로 너무 수준이 떨어지는 작품이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9명의 심사위원 전원은 영진위에 조 위원장의 사과와 재발방지책을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이미 보냈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장에는 심사위원장인 황규덕 명지대 교수를 비롯, 구성주·이미연 영화감독, 허욱 용인대 교수, 어지연 영화사 ‘소풍’ 제작이사 등 5명이 참석했다. 나머지 3명은 개인사정으로 불참했고, 장민용 서경대 교수는 비판에는 동의하지만 기자회견에는 반대해 참석하지 않았다.

조 위원장은 프랑스에서 귀국한 직후 광화문 일민미술관에서 바로 해명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전화한 시점은 기초심사가 이미 끝난 뒤여서 작품 선정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며 “통화 내용도 심사 참여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다양한 영화가 선정되도록 해달라는 내용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자신이 연관된 작품을 밀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고(故) 신상옥 감독과 관련된 다큐 영화로 충분히 작품성이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영진위는 올해 총 6억 4000만원의 독립영화 지원 예산을 상·하반기에 3억 2000만원씩 나눠 장편, 단편, 다큐멘터리에 지원한다. 이번 상반기 공모에는 총 304편이 지원해 22편이 예심을 통과했다. 본심은 새달 열린다.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10-05-21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