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 “昌 무소속 출마 정도 아니다”

朴 “昌 무소속 출마 정도 아니다”

nasturu 기자
입력 2007-11-11 00:00
업데이트 2012-06-04 15: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12일 당 내홍사태와 이명박 대선후보의 기자회견,무소속 이회창 후보의 출마 등 최근 정치 현안에 대해 침묵을 깨고 입장을 표명했다.

▲ 칩거에 들어갔던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자문단 교수들과의 오찬을 위해 12일 서울 삼성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닷새간의 칩거를 끝내고 처음 외출한 박 전 대표는 삼성동 자택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이회창 후보 출마에 대해서는 “정도가 아니다.”고 비판했고,“한나라당으로 정권교체가 돼야 한다는 처음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언급하는 등 사실상 이명박 대선후보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시했다.

하지만 박 전 대표는 동시에 “요즘 굉장히 실망이 많다.”,“구태정치,무서운 정치”,“원칙이 무너지고 과거로 회귀한다.”는 등 강한 비판도 쏟아내 향후 당 내홍사태 수습이 쉽지만은 않은 일임을 시사했다.

다음은 박 전 대표와의 일문일답.

-이명박 후보 회견에 대한 평가는.

▲저는 내가 한 말에 책임지는 사람이다.한나라당으로 정권교체가 돼야 한다는 처음 생각에서 변함이 없다.그것은 한나라당 모든 당원의 열망이고,그래서 한나라당으로 정권교체를 하는데 있어서 이회창 전 총재가 대선에 출마한 것은 정도가 아니라고 본다.

저는 한나라당 당원이고,한나라당 후보가 이명박 후보인 것은 변함이 없다.다만 이 전 총재가 이런 저런 비난을 감수하고 출마한 것은 한나라당도 그간의 여러가지를 뒤돌아보고 깊이 생각해 잘 대처해야 할 일이라고 본다.

-이 후보는 3자회동을 제안했는데.

▲대선은 후보가 중심이 돼서 치러야 하는 것 아니냐.필요하면 언제든지 만날 수 있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있겠느냐는 생각이다.제가 요즘 언론을 통해 보면,정치권의 정당개혁과 정치발전이 이뤄졌다 생각하는데,요즘 굉장히 실망이 많다.

제가 바라는 것은 원칙과 상식에 의해 당 운영을 포함해 제대로 해 달라는 것 뿐이다.그보다 바라는 것은 없다.그런데 당에서 공천권을 왈가왈부하며 패자가 공천권을 가지면 안 된다는 보도봤다.그럼 승자가 공천권을 갖고 무소불위로 휘둘러야 한다는 말이냐.

그야말로 구태정치,무서운 정치다.승자고 패자고 간에 공천권을 가져서는 안된다.원칙이 무너지고 과거로 회귀하고,구태정치가 반복되는 것은 그간 당개혁을 원점으로 돌리는 것이어서 큰 문제가 있다.

이런 사고방식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다.원칙대로 당헌 당규대로 원칙과 상식을 갖고 하면 된다.어제 이 후보가 회견에서 그런 취지로 말했다.후보가 정치발전과 당개혁이 이어지고 발전하도록 애착과 의지를 갖고 하셔야만 가능한 일이다.

-애착과 의지를 못느꼈나.

▲어제 그렇게 하겠다고 말씀하시고,그대로 이끌어 주시길 바랄 뿐이다.

-이 후보의 ‘동반자 파트너’ 발언에 대해서는.

▲난 변한게 없다.전당대회 때 한 이야기나,얼마 전 이야기 했을 때나 변함이 없다.

-이 후보의 진정성에 대한 평가는.

▲후보가 말한 대로 당을 잘 이끌어주고,그렇게 실천해 힘 써주시는데 달려있다.

-선거운동은 어떻게 할 것인가.

▲당원이니까 선거가 되면 당연히 해야하고,이번 경선에서 진 사람으로서 깨끗이 승복하고 조용히 있는 게 엄청 도와주는 것이다.공식석상을 다니고 그러면 오히려 누가 된다.

-조만간 회동할 것인가.

▲필요하면 만나는 것이죠.뭘 그리 새삼스레 자꾸 물으시나.

글 / 연합뉴스

영상 / 손진호기자 nasturu@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