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첫 우주인 이소연 우주로 날다

한국 첫 우주인 이소연 우주로 날다

nasturu 기자
입력 2008-04-07 00:00
업데이트 2008-04-08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의 첫 우주인 이소연(29)씨를 태운 러시아 소유스 우주선이 8일 오후 8시 16분 39초(이하 한국시각)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이씨와 러시아 우주인 2명이 탑승한 소유스 우주선은 이날 오후 8시 16분께 로켓을 떠받치고 있던 지지대가 서서히 분리되면서 로켓이 점화되자 굉음과 함께 강력한 화염을 내뿜으며 하늘로 치솟았다.

로켓이 점화되고 우주선이 하늘로 솟구치자 발사대에서 1.1㎞ 떨어진 관람대에서 성공적인 발사를 기원하며 지켜보던 이소연씨 가족과 정부 대표단·응원단에서는 일제히 박수와 환호가 터져나왔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36번째 우주인 배출국,7번째 여성우주인 배출국으로 부상하면서 유인 우주개발시대를 개막했다.특히 이씨는 세계 49번째,아시아 2번째 여성 우주인으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소유스 우주선은 발사 1분58초 만에 지상 50㎞ 높이에 도달,1단 로켓(측면 부스터)이 분리됐으며 발사 4분 47초 후에는 지상 167㎞ 상공에서 2단 로켓이 분리됐다.이어 발사 9분48초 후에는 지상 240㎞에 도달,회전궤도에 진입하면서 3단 로켓이 분리되고 소유스 우주선 엔진이 점화됐으며 모스크바의 임무통제센터(MCC)는 회전궤도 진입을 기준으로 ‘발사 성공’을 선언했다.

소유스 우주선은 앞으로 90분에 지구를 한 바퀴씩 이틀 동안 모두 33∼34바퀴 회전하면서 자체 엔진을 가동,국제우주정거장(ISS)이 있는 350㎞까지 궤도를 서서히 높인 뒤 10일 오후 10시께 ISS와 도킹할 예정이다.

앞서 이씨는 이날 낮 12시 20분께 출정식을 마친 뒤 우주기지 내 에네르기야 건물로 이동해 최종 의학검사를 받은 뒤 우주복을 착용하고 가족과 정부 대표단을 만났으며 발사 2시간 전인 오후 6시께 소유스 우주선에 탑승했다.

이씨는 출정식을 마치고 우주인호텔을 떠나면서 연방 웃음을 머금은 채 손을 흔들며 승리의 ‘브이(V)’자를 그리며 환호하는 응원단에게 한국말로 “잘 다녀 올게요.잠 잘 잤어요.”라고 말했다.

이씨는 10일 소유스 우주선이 ISS와 도킹한 뒤 10일간 ISS에 머물면서 18가지 우주과학실험 등 우주임무를 수행하고 19일 미국 여성우주인 페기 윗슨,러시아 우주인 유리 말렌첸코와 함께 카자흐스탄 초원지대로 귀환하게 된다.

글 / 바이코누르(카자흐스탄)=연합뉴스



영상 / 서울신문 나우뉴스TV 손진호기자 · 김상인VJ nastur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