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주경험 살려 우주개발 연구 기여”

“우주경험 살려 우주개발 연구 기여”

kitsch 기자
입력 2008-04-27 00:00
업데이트 2008-04-28 0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직까지 통증이 있긴 하지만, 우주를 경험한 사람만이 얻을 수 있는 영광의 상처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받은 관심과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서라도 한국의 우주개발을 주도하는 연구자가 꼭 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첫 우주인 이소연(30)씨가 28일 오전 9시13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모스크바에서 대한항공 924편으로 귀국한 이씨와 예비우주인 고산(32)씨는 20여분 후 출국장에 모습을 나타내 환영나온 인사들과 취재진에게 손을 흔들어 감사를 표시했다.

이씨는 귀환 당시 소유스 TMA-11 귀환선이 지면에 충돌할 때 받은 충격으로 아직 근육통을 호소하며 움직임이 다소 불편해보였지만, 시종 밝은 표정으로 취재진의 질문에 답했다.

“무엇보다 너무 오랜만에 한국 분들을 많이 보게 돼서 반갑고 기쁘다.”고 입을 연 이씨는 “귀환 과정에서 일부 문제가 있었지만, 무사히 돌아온 것을 천만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연이어 귀환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지만,10년 전에는 이번과 같은 귀환이 정상적인 절차였다.”면서 “사전에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경고를 받았고, 함께 타고 있던 미국과 러시아 우주인도 별다른 문제를 삼지 않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씨는 지난해 10월 사고 이후 러시아측이 귀환선에 일부 오류수정을 시도했지만, 제대로 작동한 것 같지 않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씨는 10일간의 우주생활에 대해 “이전에 올라갔던 우주인들이 왜 하나같이 똑같은 말을 했는지 이해가 됐다.”면서 “우주에서 지구를 내려다보면 모두가 하나가 돼서 이 아름다운 지구를 지켜나가야 한다는 생각만 든다.”고 말했다.

이씨는 우주에서 수행한 18가지 실험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5가지 교육실험을 꼽았다. 이씨는 “다른 실험은 우주인들이나 전문연구자를 위한 것이었지만, 교육실험은 내가 어린이를 위해 봉사한다는 의미가 있었다.”면서 “우주정거장(ISS)의 다른 우주인들도 적극적으로 도와줬다.”고 밝혔다.

또 “ISS를 떠나면서 하루만 더 있었으면 훨씬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6개월 이상 있었던 우주인들도 똑같은 얘기를 하더라.”면서 “다음에 기회가 있다면 열흘을 10년처럼 쓸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이씨는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우주 관광객 논란’에 대해 강력한 어조로 “나는 우주인이 맞다.”고 못박았다. 그는 “우주인을 바라보는 국민적 관심이 지지로 힘을 받을 때 그 나라는 우주강국이 된다.”면서 “우주인 배출 사업의 가장 큰 의미는 우주에 대한 관심의 장을 열었다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이씨는 29일 교육과학기술부를 방문해 김도연 장관에게 임무완수를 보고할 예정이며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도 만난다.

글 / 서울신문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영상 / 서울신문 나우뉴스TV 손진호기자 nastur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