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정치목적으로 광우병 불안 키워”

MB “정치목적으로 광우병 불안 키워”

jade 기자
입력 2008-05-01 00:00
업데이트 2012-06-04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산 쇠고기 개방과 관련한 광우병 논란이 범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진위가 확인되지 않은 광우병 관련 소문들이 난무하면서 대통령 탄핵 서명운동이 네티즌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몇몇 시민단체들이 촛불시위를 갖는 등 파문이 증폭되는 양상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이날 관련부처 합동 설명회를 갖고 미국산 쇠고기 재개방 협상 내용과 광우병 안전성을 적극 홍보하는 등 파문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통합민주당 등 야당들이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해임을 촉구하는 등 전면 공세에 나섬에 따라 정치권 논란은 당분간 가열될 전망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와의 조찬회동에서 “이 문제를 정치적 논리로 접근해서 사회 불안을 증폭시켜서는 안 된다.”며 야당에 정치공세 중단을 촉구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광우병과 관련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실상을 정확히 알릴 필요가 있다.”며 정부에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주문했다.

이와 관련,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이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긴급 설명회를 갖고 “일각에서 제기하는 광우병 감염 우려는 근거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장관 등은 이날 발표한 담화문을 통해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개정 합의가 국제적 기준과 과학적 근거에 따라 이뤄졌음에도 일부에서 확실한 근거 없이 제기하는 안전성 문제가 사실인 것처럼 알려지고 있어 안타깝다.”고 유감의 뜻을 밝혔다.

이들은 이어 미국의 경우 동물성사료 금지 조치가 시행된 1997년 이후 태어난 소에서는 광우병이 아직 확인된 사례가 없으며 미국 도축장에 연방정부 수의사가 상주하며 임상 검사를 실시하고 광우병특정위험물질(SRM)의 제거 여부를 감독할 것이라는 점 등을 근거로 들어 미국산 쇠고기가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미국산 쇠고기 안전성 문답자료’에서는 한국인의 뼈를 고아 먹는 식습관과 관련,“도축·가공 과정에서 국제기준에 따라 SRM을 제거하기 때문에 생산·수출되는 쇠고기는 안전한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미국에서도 뼈를 우려낸 육수(Beef Stock)를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인이 특히 인간 광우병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서도 정부측은 “김용선 교수의 연구 결과 우리나라 사람이 인간광우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하나, 안전성이 확보된 미국산 쇠고기를 통해 인간광우병에 걸릴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반박했다.

또 “사람과 소 사이에는 ‘종간장벽’이 존재하므로 광우병이 사람에게 감염되려면 경로도 다르고 소보다 많은 양의 SRM을 섭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오는 6일 당정회의를 갖고 광우병 문제를 포함한 미국산 쇠고기 수입 관련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통합민주당은 그러나 “국민 대다수가 광우병 발병 공포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정부와 여당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식의 발뺌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정 장관 등에 대한 문책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특히 미 쇠고기 협상과 연계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을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민주당 최재성 원내대변인은 “미친 소 비상정국으로 민심이 들끓고 있는데도 정 장관 등은 한국의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아니라 미국 축산농가의 대변인처럼 행동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저녁 서울 청계광장 등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시민단체와 네티즌들이 촛불시위를 갖고 미 쇠고기 개방 철회와 관련자 문책 등을 요구했다.

글 / 서울신문 진경호 이두걸기자 jade@seoul.co.kr

영상 / 서울신문 나우뉴스TV 손진호기자 nastur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