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대 시국선언 회견장 … ‘난장판’

서울대 시국선언 회견장 … ‘난장판’

nasturu 기자
입력 2009-06-02 00:00
업데이트 2009-06-03 0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주의 후퇴를 우려하는 서울대 교수’들이 3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신양인문학술정보관 3층 국제회의실에서 시국선언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명박 정부의 국정 기조 전환을 요구하는 서울대 교수 124명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대통령 스스로 나서서 국민 각계각층과 소통·연대해야 ▲표현의 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 언론의 자유 보장 ▲노 전 대통령 관련 검찰 수사의 문제점을 인정하고 사죄할 것 ▲용산 참사 피해자에 대해 국민적 화합에 걸맞은 해결책을 제시할 것 등을 촉구했다.

한편 서울대 교수들의 시국선언문 발표가 끝난 후 기자들의 일문일답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대한민국어버이연합’회원 10여명이 일제히 일어나 기자회견에 대해 항의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대한민국어버이연합’측은 시국선언문 내용을 언급하며 “노무현이 서거했다고 하는데 그건 서거가 아니라 자살”이라며 “비리가 있으면 조사를 받는 것이 당연한 거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어 “북핵 문제는 이야기도 하지 않고 이명박 대통령이 도대체 뭘 잘못했기에 이런 기자회견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이런 사람들이 어떻게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냐”고 항의했다.

이에 서울대 김인걸 교수는 “최근 민주주의가 너무 한편으로 기울어가고, 균형을 잡을 수 없을 정도로 후퇴하고 있다고 생각했다.”며 “나라를 걱정하는 생각으로 어려운 자리를 마련한 것에 대한 충정도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그는 “여기 모인 교수들이 학생들에게 불균형하고 편향된 교육을 하는 사람은 아니다.”며 “여러 어른들의 충고를 충분히 알겠다.”고 말했다.

이날 20여 분간의 소동은 김교수의 정중한 사과에 일단락됐다.

서울대 교수들의 시국선언은 지난 2004년 3월 88명의 교수들이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에 반대하는 선언을 한 이후 5년 만이다.

서울신문 나우뉴스TV 손진호기자 nastur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