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는 식초의 유혹에 빠져보신 적이 있겠지요.
대형마트에 10여개 제품이 나와있는데 지난해 500억원대 시장이 올해는 1000억원대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1만년 전 발견돼 인류와 함께해온 식초는 초산,구연산 등 몸에 좋은 유기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우리 몸의 피로를 부르는 젖산을 분해하는 효과가 큽니다.잃어버린 활력을 되찾는 데 좋은 것입니다.
식초의 장점 덕에 마시는 식초의 종류 또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석류,복분자,오디,사과,감 등 다양한 맛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일본 시장은 우리보다 7~8배 가량 큽니다.이렇듯 마시는 식초가 음료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지만 그 효능을 지나치게 맹신하는 경향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얼마 전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식초의 효능을 과장해 홍보한 식품업체에 대해 제재조치를 내리기도 했습니다.
서울신문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