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학규 대표 “개헌 논의 자체가 불순하고 온당치 않아”

손학규 대표 “개헌 논의 자체가 불순하고 온당치 않아”

koohy@seoul.co.kr, nasturu@seoul.co.kr 기자
입력 2010-10-28 00:00
업데이트 2010-10-28 2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28일 검찰의 기업 및 정치권 사정 움직임과 관련, “진정성 없이 사정이란 이름 아래 전 정권에 대한 정치 보복이나 야당 탄압 차원에서 수사가 이뤄지면 국민들과 함께 맞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지금까지 편파적으로 법의 잣대가 운영됐던 만큼 과연 공정하게 집행될 것인지 의문”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 소속 의원이 비리에 연루된 사실이 드러날 경우 어떻게 대응하겠느냐는 질문에는 “법 앞에서 비리는 철저히 규명돼야 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분명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검찰의 천신일 세중나모회장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에 대해서는 “공평한 수사라면 환영할 일이지만 무늬만 하고 말 거면 현 정권의 사정 의도가 무엇인지 만천하에 드러내는 결과가 된다.”고 말했다. 그는 ‘10·27 재·보궐선거’ 결과에 대해 “호남은 당연히 민주당을 지지할 것이라는 안이한 생각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가르침을 준 것”이라고 평가하고 “옛 지도부가 공천한 후보라고 해도 선거 결과의 책임은 현 지도부가 져야 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어 “민주당이 으레 광주·전남의 지지자들에게 ‘우리 지금 어려우니 도와달라.’고 하는 것이 이제 통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함께 “전국 정당을 지향하지만 광주 호남의 신망과 애정은 민주당에게 필수적인 조건”이라면서 “민주당이 제대로 하지 않으면 정권 창출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개헌 문제와 관련, 손 대표는 “(현재 개헌 논의는) 여권 내 특정 집권세력의 실정을 호도하고 권력을 연장하려는 의도”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지금 개헌 논의가 일어나면 민생, 대북문제 등 모든 현안이 개헌으로 빠지는 블랙홀이 된다.”면서 “개헌 논의 자체가 불순하고 온당치 않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여권도 (지금은) 개헌 추진이 안되는 걸 알면서 대통령 권한 집중의 폐해를 근거로 분권형 대통령제를 말한다.”고 지적하면서 “분명히 말하지만 헌법과 민주주의 가치만 지켜도 권력 균형을 이룰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 “재협상을 하면 우리가 불리한 쪽으로 갈 수밖에 없다.”면서 “지금은 재협상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못박았다. 하지만 “당내 일부 의원과 다른 야당 의원들이 함께 독소조항을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만큼 한·미 협상의 진행 과정과 현 정부의 태도를 보고 민주당의 최종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 / 서울신문 구혜영기자 koohy@seoul.co.kr

영상 / 서울신문 나우뉴스TV 손진호기자 nastur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