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섹시춤’ 랩댄스 … 알고보면 야한 춤만은 아니예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007년 개봉한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영화 ‘데쓰 프루프’의 ‘섹시춤’의 한 장면이 아니다. 미국프로풋볼(NFL)의 한 여성팬이 경기 중간 하프타임 시간에 남친의 무릎에 앉아 섹시춤을 선보인 해외 토픽 얘기도 아니다. 랩댄스(Lap Dance)가 드디어 우리나라에도 상륙했다.

원래 랩댄스란 무릎이란 단어의 랩(Lap)과 춤(Dance)의 합성어로 스트리퍼들이 클럽에서 추는 댄스였다. 미국·캐나다·호주·유럽 등지에서는 이미 랩댄스 특유의 스트레칭과 운동효과 등을 인정받아 일반인들에게도 섹시 피트니스의 한 종목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다. 랩댄스를 국내에 처음 도입한 대한이그조틱댄스협회 홍혜진 부천지부장을 만나 랩댄스의 매력과 운동효과에 대해 들어보았다.



● 대한이그조틱댄스협회 ELB댄스 인스트럭터다. ELB댄스란 무엇인가?

유럽이나 북미권의 클럽에서 스트리퍼들이 추는 랩댄스를 섹시 피트니스 춤으로 접목시킨 댄스로 이그조틱 랩 부티 댄스(Exotic Lap Booty Dance), 약자로 ELB댄스라고 한다. 국내에서 다소 생소한 춤들인 타히시안, 폴, 벨리, 랩 댄스 등을 모아 국내 저변 확대를 위해 대한이그조틱댄스협회를 만들었다. 현재는 이곳에서 랩댄스를 가르치는 지도자 역할을 하고 있다.

● 한국에선 보편적이지 않은 댄스다. 랩댄스를 접하게 된 계기는?

처음엔 벨리댄스를 췄다. 한국에서 벨리댄스를 가르치다가 우연한 기회로 호주에 있는 시드니 뉴질랜드 체육대학에서 벨리댄스 강사를 하게 됐다. 거기서 여지껏 안 배워 본 춤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랩댄스였다. 처음엔 너무 야해서 별로라고 생각이 들었는데 의외로 많은 일반인들이 배우고 있는 현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래서 랩댄스를 배우기 시작했고 2007년 시드니 Blush dance school exotic dance-Lab dance, Chair dance 과정을 수료하게 됐다.

● 외국엔 랩댄스와 같은 섹시춤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이 있는지?

폴, 벨리, 훌라, 랩 댄스를 배우는 정식 아카데미 교육기관들이 많이 있다. 벨리댄스는 이미 우리나라에선 교육기관을 통해 저변 확대가 많이 되어 있다. 랩댄스도 벨리댄스처럼 되기 위해선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고 배울 수 있는 장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래서 ELB란 댄스 장르를 만들었고 현재 두 명의 인스트럭터가 활동하고 있다.

● 랩댄스에 대한 불건전한 선입견으로 저변확대에 힘든 점은 없는지?

오히려 많은 여성분들이 의외로 좋아하신다. 배우러 오시는 분들이 처음엔 많이 부끄러워 한다. 그래서 랩댄스를 처음 배우기 전에 설명을 많이 하는 편이다. 젊은 사람들은 이해가 빠른 편이지만 어르신들은 여전히 랩댄스를 댄스로 받아들이기 어려워하신다. 아무래도 국내의 랩댄스에 대한 선입견이 가장 힘들다.

● 현재 랩댄스를 배우는 사람은 많은지?

현재 제가 일하는 부천지부에서 ELB댄스를 배우고 있는 분들은 20여명 됩니다. 대부분 여성들이며 연령대는 20∼30대 여성들이 가장 많으시고 40대분들은 두 명 정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랩댄스를 시작한 지 3개월 정도밖에 되지 않아 현재 배우는 사람들은 많지 않지만 랩댄스에 대한 문의를 하시는 분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재밌는 부분은 남자분들이 여차친구나 부인들에게 랩댄스를 권해주는 분들도 있습니다.

● 랩댄스만의 매력이 있다면?

랩댄스는 요가의 스트레칭적 효과와 아크로바틱의 근력운동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운동입니다.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고 슬로우모션의 포즈들로 구성된 파워 스트레칭에 효과적인 춤이며 평소 사용하지 않는 부위까지 자극이 가며 다이어트와 S라인관리,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인 춤이 랩댄스 입니다. 특히 춤 중 유일하게 하이힐을 신고 여성의 매력을 맘껏 발산하며 출 수 있는 것이 랩댄스만의 매력입니다.

● 랩댄스의 저변확대를 위해서 어떤 일을?

우선 오는 7월 9일 이그조틱댄스를 배우는 분들의 공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올 11월엔 대한이그조틱댄스 챔피언십 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런 공연이나 대회를 통해서 일반인들의 랩댄스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랩댄스를 접할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만들 예정입니다. 또한 섹시춤만이 아닌 랩댄스에 창작적인 안무를 가미시켜 하나의 공연문화나 일반운동으로도 손색이 없는 장르로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 랩댄스를 위해 일반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외국과 우리나라를 비교할 생각은 없습니다. 복싱이나 펜싱도 음지에서 양지로 나와 올림픽 종목이 된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랩댄스도 마찬가지 입니다. 외국에선 이미 자기계발과 몸매관리에 탁월한 효과를 인정받아 많은 여성들이 좋아하는 춤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랩댄스가 야한 춤, 섹시한 춤이라는 편견보단 여성들의 섹시미를 가장 잘 표현하는 피트니스 운동으로 자리매김 하길 바랍니다.

 

<대한이그조틱댄스협회 홍혜진 위원장 이력>

Exotic dance performance group

PINUP STAR 정단원

폴댄스코리아-핀업스타 부천지부 원장

대한이그조틱댄스협회 ELB댄스 인스트럭터/분과위원장

대한이그조틱댄스협회 벨리댄스 인스트럭터

전)뮤즈벨리댄스 부단장

전)호주 시드니 뉴질랜드 체육대학 벨리댄스강사

전)서울 벨리댄스협회 부단장

2007 시드니Blush dance school Exotic dance

-Lap dance, chair dance 과정 수료

2008 도쿄 시부야 Crocodile lap dance P/M

2009 PinupStar pole dance night 공연

2010 club MOTV Halloween 공연

2011 홍콩 연수

국내 첫 ELB댄스 워크샵 개최

국내 첫 ELB댄스 정규레슨 개설

 

서울신문 나우뉴스TV 손진호기자 nasturu@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