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콜라병 몸매만들기 “쉘 위 폴리네시안 댄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예전의 한 홈쇼핑 광고 ‘날씬한 몸매를 원하십니까?’란 카피의 답에 안성맞춤인 춤이 있다. 바로 폴리네시안 댄스(Polynesian Dance). 오세아니아 동쪽 해역에 분포하는 수천 개의 섬을 묶어서 부르는 폴리네시아 원주민들의 춤으로 하와이의 ‘훌라’ 역시 폴리네시안 춤의 하나다. 하와이의 ‘훌라’, 타히티섬의 ‘타히시안댄스’, 마오리족의 ‘마오리댄스’가 대표적이다.

‘꿀벅지’와 ‘S라인’,‘콜라병 몸매’가 날씬한 몸매의 대명사가 되고 ‘댄스서바이벌’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고 있는 요즘, 국내 폴리네시안 댄스의 보편화에 앞장서고 있는 한국폴리네시안댄스 협회 이진아 회장을 만났다. 폴리네시안 댄스의 매력에 빠져 안정된 교수 자리마저 포기하고 유학길에 오른 그녀. 동양인으로는 처음으로 타히시안댄스 국제 대회에 출전하여 솔로 부문 결선에 진출했던 그녀는 오늘도 이렇게 묻는다. “쉘 위 폴리네시안 댄스?”



● 폴리네시안 댄스는 어떤 댄스인가?

‘폴리네시안댄스’는 폴리네시안 지역을 대표하는 전통춤으로 하와이의 하와이 훌라, 타히티섬의 타히시안댄스(타무레-여성춤 파오티-남성춤), 뉴질랜드의 마오리댄스(포이댄스, 스틱댄스, 하카), 사모아의 사모아댄스 등이 있습니다.

하와이의 ‘훌라’는 폴리네시아 신화 속 불의 여신 펠레를 위해서 언니 피아카 여신이 춤을 춘데서 유래가 되었으며 부드럽고 감미로운 리듬에 몸을 맡긴 하와이 사람들이 함께 나누는 기쁨, 감사, 미소 등을 손짓 하나하나에 의미를 담은 춤입니다. 훌라는 단어나 장면을 표현하는 공통된 춤동작들이 있어 청각장애를 갖은 사람들도 어떤 내용인지 이해할 수 있는 춤입니다.

타히티섬의 ‘타히시안댄스’ 중 ‘타무레’는 하와이의 훌라춤보다 훨씬 박력적인 춤으로 다산을 기원하는 여성의 춤입니다. 타무레는 탄력적으로 흔드는 허리 움직임이 주가 되는데(파라부) 1분간300회 이상 허리를 흔드는 춤이며 여성의 춤 타무레와 함께하는 남성의 춤은 ‘파오티’라고 하며 힘과 박력을 표현한 춤입니다.

뉴질랜드의 ‘마오리댄스’는 마오리족의 민속춤으로 하카, 포이댄스, 스틱댄스 등이 있는데 하카는 반가움과 힘을 표현한 춤으로 눈을 크게 뜨고 혀를 내미는 동작이 많으며 포이댄스는 공을 끈으로 연결한 소품을 이용한 춤으로 오늘날에는 불공, 야광공 등 여러 종류의 공을 이용한 춤으로 변화했으며 스틱댄스는 스틱을 이용하여 추는 춤입니다.

▲ 울리울리라는 민속소품을 들고 하와이 훌라를 추고 있는 모습.


▲ 뉴질랜드 마오리댄스 복장을 입고 공을 끈으로 연결한 포이볼을 들고 있는 모습.


▲ 타히티섬의 화려한 타히시안댄스 복장을 입고 있는 모습.


● 한국폴리네시안무용협회 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한국에서 폴리네시안댄스 현황 은?

아직까지는 아시는분들보다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고 폴리네시안댄스를 안다고 해도 한국에서 배울 수 있는 곳이 있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매년 관심을 갖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희 협회가 2007년부터 활동을 시작했는데 5년 전에 비하면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 주셔서 공연을 할 수 있는 무대도 많이 늘어난 편입니다.

● 학원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폴리네시안댄스를 찾는 분들은 어떤 분들인가?

아무래도 타 댄스를 하시던 분들이 많이 오는 편입니다. 20~30대 분들은 타히시안댄스를 40대 이상 분들은 타히시안댄스보단 정적인 하와이 훌라를 배우러 옵니다. 강사를 하고 싶어하거나 공연을 하고 싶어서 찾아오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 한국에선 보편적이지 않은 댄스다. 어떻게 폴리네시안댄스를 접하게 됐나?

대학에서 현대무용을 전공했고 졸업 후 공연 보다는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싶어서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을 전공했다. 시간이 갈수록 무대에서 공연을 하고 싶은 마음에 벨리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에서 벨리댄스 외래교수를 할 때 미국에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갔었는데 그곳에서 폴리네시안댄스 대회를 우연히 보고 폴리네시안 댄스 매력에 빠져 안정된 교수 자리를 포기하고 유학을 가게 되었습니다.

● 어떻게 보면 벨리댄스와도 비슷하다. 폴리네시안댄스의 특징이 있다면?

보기엔 비슷해 보여도 춤의 의미가 틀리고 춤 출 때 사용하는 근육도 틀립니다. 폴리네시안댄스는 주로 허벅지의 힘을 이용해서 추는 춤입니다. 음악의 경우에도 드럼소리도 같게 들리지만 사용하는 드럼의 종류가 다르고 특히 하와이 훌라의 경우 ‘우쿨렐레’라고 하는 하와이 전통악기를 사용한 연주와 노래에 맞춰 추는 춤이며 가사의 단어나 장면을 표현하는 춤동작들이 청각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도 어떤 내용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춤입니다.



● 폴리네시안댄스의 운동효과가 있다면?

요즘 건강과 몸매에 관심이 많은데 폴리네시안 댄스는 허벅지의 힘을 이용해서 추는 춤으로 탄탄한 꿀벅지와 여자의 로망인 허리라인과 복부라인을 만들 수 있는 동작들이 많아 균형잡힌 S라인을 만드는데 효과적이며 특히 ‘파라부’라는 동작은 1분에 300회 이상 허리를 빠르게 돌리는 동작으로 내장지방분해 효과와 변비해소, 생식기운동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 폴리네시안댄스만의 매력은?

남녀노소 누구나 공연을 할 수 있는 춤으로 타히시안댄스는 어린친구들이나 젊은 분들한테 잘 맞고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하와이 훌라를 공연할 수 있어 배우고 끝나는 춤이 아니라 공연을 함으로써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춤입니다. 그게 가장 큰 매력 입니다.

● 앞으로의 목표는?

5년 동안 활동하면서 이제 조금씩 알려지고 있지만 아직도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우선 폴리네시안댄스를 한국에 많이 알리고 싶습니다. 2년 전부터 국제 댄스대회에 출전하고 있는데 동양인으로는 처음으로 결선까지 올라간 적도 있었습니다.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고 한국에서의 제자양성과 실력있는 폴리네시안 댄스 무용단을 구성해 누구나 쉽게 접하고 무대를 통해 감동을 줄 수 있는 멋진 공연을 계속 해나갈 것입니다.

글·사진·영상 서울신문 나우뉴스TV 손진호기자 nasturu@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