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제역 침출수 유출...원인과 대안은

구제역 침출수 유출...원인과 대안은

입력 2011-11-11 00:00
업데이트 2011-11-11 2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환경부가 ‘2011년도 가축매몰지 침출수 환경영향조사’ 결과를 냈는데, 지난 3분기 기준으로 가축 매몰지 300곳 중 3분의1인 105곳에서 침출수 유출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동안 환경부는 침출수 유출이 없다고 했는데, 이번에는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때문에 정부가 침출수 유출을 숨긴 것이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받고 있습니다.

‘TV 쏙 서울신문’은 김정수 시민환경연구소 부소장을 초대해, 침출수 문제의 원인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들어봤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소장은 “구제역 침출수 유출에 대해 정부가 발표를 한 것이 아니라 예산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것”이라면서 “공개적으로는 ‘유출이 없다’고 하면서 예산을 받을 때에는 ‘침출수가 나왔다’고 하니 국민이 믿을 수 있겠나.”고 강한 어조로 말했습니다.

환경부가 한 이번 조사를 통해 본 구제역 침출수 유출의 문제점과 안이한 대응방안, 대처 방법 등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질문.

→환경부의 환경영향조사에서 확인된 침출수 유출, 간략히 설명한다면.

→환경부가 ‘단정지을 수 없다’고 한 배경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된 원인이 무엇인지.

→침출수 유출은 이미 여름부터 문제가 됐다. 그 이후 어떠한 조치가 없었던 것인가.

→침출수는 심각한 토양·식수 오염을 유발하는데, 정부의 대처가 안이한 것 아닌가.

→매립지 관리, 어떤 변화가 필요한 것인가.

최여경기자 kid@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