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검, '총리실 민간인 사찰' 긴급 브리핑

대검, '총리실 민간인 사찰' 긴급 브리핑

입력 2012-04-01 00:00
업데이트 2012-04-02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 사찰 및 증거인멸 사건 수사와 관련, ‘사즉생’의 각오를 밝혔다. 야당은 물론 여당으로부터도 특별검사 도입 주장이 제기되는 등 사방에서 ‘검찰 불신’ 노래가 울려 퍼지는 ‘사면초가’의 긴박한 상황이 검찰을 다급하게 만든 것으로 해석된다.

검찰 내 서열 2위인 채동욱 대검 차장검사는 1일 오후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자청해 “각종 의혹에 대한 진상을 조속히 규명해 엄단하라는 것이 국민의 여망임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 “사즉생의 각오로 성역 없는 수사를 진행해 의혹을 철저히 규명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채 차장은 또 “범죄 혐의가 인정되는 관련자에 대해서는 신분이나 지휘 고하를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단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상대 검찰총장은 같은 시간 대검 집무실에서 TV로 채 차장의 기자회견을 지켜봤다.

채 차장은 여당의 특검 도입 주장이나 야권의 특별수사본부 설치 요구에 대해서는 입장을 전하지 않았다.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이 엄정 수사 원칙을 재강조한 것은 검찰 1차 수사의 축소·은폐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어 자칫 검찰조직 전체가 위태로워지는 상황을 걱정하고 있다는 방증으로도 보인다. 채 차장도 “1차 수사 결과에 대한 비난이 높아지고 있다.”고 자인했다. 실제 증거인멸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권재진 법무장관에 대한 사퇴 압력이 여야에서 동시에 제기되는 등 심상치 않게 사태가 전개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찰의 1차 수사팀은 이날도 축소·은폐 수사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청와대와 총리실이 기자회견을 통해 민간인 사찰의 책임을 참여정부로 돌리고 검찰의 1차 수사팀이 축소·은폐 의혹을 부인한 것이 공교롭게도 같은 날 이뤄졌다. 1차 수사팀은 최근 언론에 공개된 사찰 문건과 관련,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점검1팀에서 진행한 내사와 관련해서는 모두 121건이 전부였다.”며 청와대 및 총리실 주장과 맥을 같이했다. 일각에서는 채 차장의 기자회견과 1차 수사팀의 보도자료 배포에 대해 “검찰이 겉으로는 엄정한 수사 원칙을 내세우면서도 결과를 봐가면서 반격의 기회를 잡겠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글 / 안석기자 ccto@seoul.co.kr

영상 / 문성호PD sung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