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머리 위 통과한 거대운석 … 美서 폭발한 유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상공에 출몰한 거대 유성의 모습으로 추정되는 동영상이 해외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문제의 영상은 23일 해외 유명 동영상 사이트에 ‘2012년 4월 22일 캘리포니아에 나타난 불덩어리 운석’이라는 스페인어 제목으로 공개됐다.

 

영상을 보면 도로를 따라 달리는 차량에 탑승한 촬영자가 거대한 운석으로 추정되는 빛을 내는 미확인물체를 포착했고 그 물체는 가까스로 차량 위로 통과해 날아가는 모습이 찍혔다. 화면이 심하게 흔들릴 정도로 그 역시 매우 놀란 듯 보여 긴장감마저 느껴진다. 특히 이 영상은 페루 최대 일간지 ‘엘 꼬메르시오’를 통해서도 고스란히 보도됐다.

 

미항공우주국(NASA)은 성명을 통해 2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와 네바다 주 상공을 가로지른 운석이 공중에서 폭발했으며 이 영향으로 파편이 약 960km 범위까지 날아갔지만 지상에는 피해가 없었다고 밝혔다.

 

당시 유성의 크기는 트럭 1대 정도 크기며 무게는 약 70톤에 육박했던 것으로 예측돼 NASA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다. 이 같은 유성의 폭발은 연간 1회 정도로 관측되고 있지만 대부분 해상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이번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한다.

 

차량 1대 크기라 그다지 크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당시 폭발 규모는 히로시마 원자폭탄의 1/3에 해당할 정도였다고 밝혀졌다. 이는 TNT 화약 6000톤 분량에 달한다.

 

하지만 공개된 영상이 NASA가 발표한 유성이 맞는지는 명확히 확인되지 않고 있다.

 

윤태희기자 th20022@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