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시 구청사, 신청사 어색한 동거

서울시 구청사, 신청사 어색한 동거

입력 2012-05-25 00:00
업데이트 2012-05-29 09: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0년 뒤 서울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자랑해 온 서울시의 신청사가 오는 9월 새 주인을 맞는다. 시민과 함께하는 박원순 시장의 시정철학을 반영이라도 하듯 시민을 위한 공간이 약 40%나 된다. 전국 지자체 청사 중 처음으로 에너지 효율 1등급 인정도 받았다. 하지만 2989억원이라는 세금을 쏟아부었음에도 청사 모양이 생뚱맞다는 비판이 끊이질 않고 있다.

신청사는 2006년 5월 공사계획을 한 뒤, 문화재청 등과의 협의와 디자인 변경 등을 거쳐 2008년 3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 오는 8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지하 5층, 지상 13층 규모인 외장 공사는 끝났고 내부마감 공사와 인테리어 공사만 남겨둔 상태다.

청사는 공사 막바지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건물 외관이 옛 청사 등 주변 경관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비판이 여전하다. 한국프레스센터, 서울파이낸스센터 등 빼곡한 고층 빌딩 숲에서 움푹 들어가 있어 한참 동떨어진 느낌을 풍긴다는 얘기다. 건물 앞부분을 한옥의 처마 형상을 본떴다고 하지만 동양적 인상은커녕, 오히려 위에서 내려다보이는 느낌을 줌으로써 자연스럽지 않다는 비판도 있다. 초고층 중심의 건축행태에서 벗어나 옆으로 누운 이색적인 건물, 바다의 물결 치는 모습을 떠올리게 해 장관이라는 긍정적 평가도 있으나 엄청난 위압감을 준다는 주장도 있다.

박원순 시장은 25일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외관은 중요하지 않다. 기능에 무게를 싣겠다.”고 밝혔다.

신청사는 시 공무원들의 집무공간이자 시민의 문화공간이기도 하다. 연면적 9만 788㎡ 가운데 2만 7139㎡(약 30%)가 시청 직원의 사무공간이다. 본청 공무원 5505명 중 절반을 밑도는 2205명만 입주한다. 복도 등 30%의 공용 공간을 제외한 나머지 공간은 시민을 위한 공간이다. 시민청과 다목적홀, 하늘광장 등이 시민을 위한 공간이다. 신청사 입주로 일제강점기 시절부터 사용해 온 옛 시청사는 서울도서관으로 거듭난다.

오형철 시 총무과장은 이전작업과 관련, “별관에 있거나 전세를 얻었던 부서들이 이전해야 하는 등 최종정리까지는 3개월쯤 걸릴 것”이라면서 “오는 9월 중순 입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송한수기자 onekor@seoul.co.kr

연출 / 박홍규PD gophk@seoul.co.kr

영상 / 문성호PD sung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