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朴 당선인, 인수위 추가 인선 발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4일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에 3선 강원지사와 새누리당 최고위원을 지낸 김진선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을 임명하고 인수위 9개 분과 간사, 인수위원, 당선인 비서실 팀장 등 2차 인선안을 발표했다.

인수위 총괄간사 역할을 맡는 국정기획조정 분과 간사에는 유민봉 성균관대 교수가 임명됐다. 나머지 8개 분과위 간사는 정무 박효종 서울대 교수, 외교·국방·통일 김장수 전 의원, 경제1 류성걸 의원, 경제2 이현재 의원, 법질서·사회안전 이혜진 동아대 교수, 교육과학 곽병선 전 경인여대 학장, 고용복지 최성재 서울대 명예교수, 여성·문화 모철민 예술의전당 사장 등이다.

발표 명단에는 전·현직 의원과 교수 출신 등이 주를 이뤄, 안정성과 실무를 중시한 인선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이번 인수위는 새 정부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국정철학과 정책기조의 초안을 작성해 새 정부의 원활한 출범을 준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사전 내각·청와대 진용’으로 여겨졌던 역대 인수위와 달리 인수인계 작업을 중시했다는 평가다.

박 당선인은 당선인 비서실 정무팀장에는 박 당선인의 핵심 측근인 이정현 최고위원, 홍보팀장에는 선대위 홍보본부장을 지낸 변추석 국민대 조형대학장을 임명했다. 박선규 당선인 대변인은 “당선인 비서실은 정무팀과 홍보팀 두 개의 팀으로 운영된다”고 말했다.

한편 인수위원으로는 국정기획조정 분과에 옥동석 인천대 교수와 강석훈 의원, 정무 분과에 장 훈 중앙대 교수 등이 각각 발탁됐다. 외교·국방·통일 분과는 윤병세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과 최대석 이화여대 교수, 경제1분과 박흥석 광주상공회의소 회장과 홍기택 중앙대 교수, 경제2 분과 서승환 연세대 교수, 법질서·사회안전 분과 이승종 서울대 교수, 교육과학 분과 장순홍 과학기술원 교수, 고용복지 분과 안종범 의원과 안상훈 서울대 교수, 여성·문화 분과에 김현숙 의원 등이 각각 기용됐다.

글 /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영상 / 문성호 PD sungh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