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문일답] 조세피난처 금융계좌 한국인 공개

[일문일답] 조세피난처 금융계좌 한국인 공개

입력 2013-05-22 00:00
업데이트 2013-05-23 0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용진 한국탐사저널리즘 대표는 22일 기자회견에서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재계 인사 3명의 명단을 공개하고 “이들 말고도 본인 여부를 확인한 한국인이 20여명 된다”면서 “여기엔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재벌 기업도 포함됐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대표와의 일문일답.

→3명 이외의 나머지 200여 명의 발표를 미룬 이유는.

-245명 중 차명계좌를 쓴 것들도 있어 본인 확인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주소 등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한 것이 20여명이다.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재벌 그룹이 포함됐다.

→기업 법인이 있는가.

-법인 이름도 나온다. 그러나 합법적으로 설립한 것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옥석을 구분하는 과정에 있다.

→국세청과 공유할 계획이 있나.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협약을 맺었다. 정부와는 협조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보도 대상에 포함할 인물이 사회 지도층이거나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인물이어야 한다. 많은 개인정보가 포함됐기 때문에 공개 인물 외에는 보안을 유지하기로 했다.

→탈세 규모는 알 수 없나.

-이는 조세피난처 설립 대행 회사의 내부 자료에서 나온 것이다. 계좌와 연결된 정보가 있는 경우는 드물다. 단순히 유령회사만 만들어놓고 국외 계좌를 통해 자금을 운용하는 경우 내부 정보를 찾기 힘들다. 이수영 OCI 회장 부부는 페이퍼컴퍼니와 연계된 은행 계좌를 확인했다.

→지금 신원이 확인된 20명이 재계 인사인지, 정치권 인사인지 특정할 수 있나.

-아직 특정할 수 없다.

→10대 대기업 안에도 있나.

-그런 움직임이 있다.

→삼성은.

-여러분이 떠올리는 이름이 있겠지만 나올지 안 나올지는 확인해봐야 한다.

→오늘 공개한 3명 중 부인한 사람도 있나.

-OCI는 시인했다. 나머지 2명은 계속 회의를 하고 있다는 등의 답변이 돌아왔다.

글 /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영상취재 / 문성호 PD sung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