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방암 가슴절제, 자가지방이식술로 재건

유방암 가슴절제, 자가지방이식술로 재건

입력 2013-12-17 00:00
업데이트 2013-12-17 15: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1위는 유방암이다. 우리나라 역시 식생활의 서구화로 유방암의 발병률이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유방암 재건성형을 받는 여성들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유방암 절제수술 후 가슴재건 수술에 대한 보험금 지급 여부에서 금융감독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가 ‘유방 재건술 비용 전액을 보험사가 지급하라’고 결정하자 유방 절제수술을 받은 많은 여성들에게는 희소식이 되기도 했다. 이전까지 유방암으로 인해 손실된 유방을 복원하는 것을 미용으로 봐왔던 보험사에 치료로 봐야한다고 권고한 것이기 때문이다.

유진성형외과 강태조 원장은 “기존에는 유방 재건술이 치료가 아닌 미용 목적으로 분류되고 있어 수술비만 1000만원이 훌쩍 넘어 부담스러운 가격에 치료를 받지 않는 여성들이 대부분이었다”며 “그러나 이 결정으로 실손 보험에 가입한 여성이 유방암에 걸릴 경우 절제와 재건에 관련된 모든 수술비를 보험사로 부터 지급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가슴재건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가장 많이 알려진 가슴재건의 방법은 기존 허벅지나 엉덩이 등의 살을 이용한 수술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보형물을 이용한 재건방법부터 미용수술에 흔히 사용되고 있는 자가지방이식술까지 재건수술의 폭이 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지난 8월 유진성형외과 강태조 원장과 브라바 창시자 로져 케이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ABMRC)에서 강연한 브라바 후 자가지방 가슴성형의 경우 유방결손 부위의 수혜부 환경을 향상시켜 자가지방의 생존률을 높이는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강태조 원장은 “브라바 후 자가지방 재건수술의 경우 2013년 미국성형외과 학술지 최고논문상을 받으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면서 “브라바로 가슴 조직을 늘려 공간을 먼저 확보한 후 하베스트젯2를 이용하여 자가지방 시술을 하면 기존 시술보다 더 많은 양의 지방을 주입해 보다 더 높은 생착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강 원장은 이어 “가슴재건술은 일반 미용개념인 가슴확대, 축소술과는 달리 수술대상이 유방암 환자이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며 “일반 건강한 환자보다 수술 중 신체 반응을 면밀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하므로 반드시 숙련된 가슴분야 전문의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손진호 기자 nastur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