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달궈진 팬에 맥주 부으면 이렇게 됩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근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 올라온 ‘맥주를 뜨거운 프라이팬에’라는 제목의 실험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을 보면 한 남성이 뜨겁게 달궈진 프라이팬에 준비한 영국 맥주 ‘뉴캐슬 브라운 에일’을 붓는다. 팬에 부어진 맥주는 순식간에 젤리 모양으로 변해 마치 공기부양선(ACV) 호버크래프트처럼 둥둥 떠다닌다. 남성은 신기한듯 나무 주걱을 들어 팬에 올려진 맥주를 이리저리 저어본다.

이런 모양이 생기는 것은 액체의 표면에서 일어나는 기화현상 때문. 물보다 끓는점이 낮은 맥주가 증발하기 전에 이런 특이한 모양이 형성된다고 한다.

이를 과학적 용어로 라이덴프로스트(Leidenfrost) 효과라고 한다. 액체의 끊는점보다 훨씬 높은 온도의 물체와 접촉하면, 기존의 끓는 과정과 다르게 액체 내부에 기포가 발생하지 않고, 표면만 증발하게 되어 액체를 공중에 띄우는 증기막을 만들어내는 효과다.

한편 이 영상은 올라온지 이주만에 65만여회의 조회수를 올리며 인기를 끌고 있다.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팬에 올려진 모양이 매혹적이며 아름답다”, “맥주 튀김은 어떤 맛일까?” 라며 다양한 반응을 보이며 신기해 했다.

사진·영상=유튜브

장고봉 PD goboy@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