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물학대 아냐?…美 경찰견 조련 논란

동물학대 아냐?…美 경찰견 조련 논란

입력 2014-05-03 00:00
업데이트 2014-05-03 1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견을 학대하는 경찰관의 모습이 포착됐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유튜브에는 “(미국) 해몬드 경찰이 경찰견 목에 매여진 가죽끈을 끌어당겨 개를 채찍 질하고 학대했다”는 설명과 함께 1분 10초가량의 영상이 게재됐다.

인디애나주 해몬드 인근의 한 아파트 주민의 휴대전화로 촬영된 이 영상에는 마약 단속 검문 중인 현 장의 한 경찰관이 경찰견의 목을 잡고 이동하는 모습이 보인다.



경찰견의 핸들러로 추정되는 경찰관은 경찰견 목에 매여진 줄을 당겨 세운다. 바둥바둥 서 있는 경찰 견에게 이번엔 가죽끈으로 채찍질을 가한다. 이어서 경찰관은 줄을 끌어당겨 경찰견을 허공에 매단다 . 이것도 모자란 듯 경찰견을 향한 경찰관의 채찍질이 계속된다.

해몬드 경찰측은 성명을 통해 “이번 경찰관의 행동이 허용될 수 있는 K-9 경찰견 훈련지침과 상반되는 행위인지 조사하고 있다”며 “해당 경찰은 근신 중에 있다”고 밝혔다. K-9은 미국에서 경찰견, 군견 등 훈련견을 지칭하는 말이다.

한편 경찰견 조련전문가들은 “마약, 폭발물 탐지나 범인 검거에 투입되는 경찰견에겐 고강도의 훈련이 필수이며 만약에 경찰견이 물지 않으려고 한 경우엔 ‘매달리는 벌칙’을 주기도 한다”며 “일반 대중에게는 학대하는 모습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그것도 훈련의 일종”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영상=유튜브

손진호 기자 nastur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