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목 좋은 곳 상인들은 죽을 맛!선거 현수막 어쩌지?

목 좋은 곳 상인들은 죽을 맛!선거 현수막 어쩌지?

입력 2014-05-30 00:00
업데이트 2014-05-30 18: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4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난 22일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지만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민적 애도 분위기를 감안해 다소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선거운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선거운동 때마다 변함없이 등장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후보자들의 홍보 현수막입니다. 현행법상 지정된 게시대가 아닌 곳에 붙은 현수막은 불법입니다. 하지만 선거 홍보용 현수막은 한시적이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허용해 주고 있습니다.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선거 홍보용 현수막은 현행법상 규제할 방법이 없다”며 “선거운동기간이 13일밖에 안 되는 짧은 기간이라 법으로도 허용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때문에 선거철만 되면 소위 목 좋은 곳은 후보자들의 홍보 현수막으로 도배가 될 정도로 뒤덮입니다. 특히 사거리 횡단보도 앞 신호등은 현수막 명당자리로 통합니다. 유동인구가 많고 사람들의 시선을 쉽게 잡을 수 있어 그 주변은 홍보현수막으로 몸살을 앓습니다.

가장 큰 피해자는 인근 상인들입니다. 상가 간판이 홍보현수막에 가려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디에도 하소연 할 곳은 없습니다. 시민들도 상가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29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입구역 사거리를 찾았습니다. 이곳 역시 신호등 기둥은 물론 가로수까지 현수막이 가득 걸려 있었습니다. 인근 상가들의 간판은 홍보 현수막들에 가려 잘 보이지 않습니다.

교차로 중앙에 서서 주위를 한 번 둘러보았습니다. 1층에 위치한 상가는 물론 2층, 3층 상가까지 간판이 가려 보이지 않았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옵니다.

서울대입구역에서 제과점을 운영하고 있는 김흥식(53) 씨는 “선거 때마다 반복되어 온 일이다”라면서 “(선거철마다) 피해를 보는 사람들도 있으니 서로 배려해 가며 선거운동을 해야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같은 날 찾은 경기도 광명시 광명전통시장입구에서는 눈을 의심케 하는 상황도 볼 수 있었습니다. 한 후보자의 현수막이 전깃줄에 매달려 있습니다. 자칫 사고라도 날까 위태로워 보입니다.

김덕응(경기도 광명시·75) 씨는 “(아무리 선거철이라지만) 전깃줄에 현수막을 매달아 놓는 건 말도 안된다”라며 어이없어 합니다. 이어 “상가 간판들이 전부 가려져 있다. 정말 엉망이다”라며 답답해 합니다.

현수막은 꼭 필요합니다. 다만 지금처럼 마땅한 규제 하나 없이 무분별하게 거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김흥식 씨는 “현수막이 좀 작아도 홍보효과는 충분히 있을 것”이라며 “크기를 줄이던가, 간판을 가리지 않는 선에서 현수막을 거는 등 개선책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희망했습니다.

문성호 기자 sung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