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헤드뱅잉하는 곰, 실은 극도의 스트레스 때문

헤드뱅잉하는 곰, 실은 극도의 스트레스 때문

입력 2014-06-09 00:00
업데이트 2014-06-09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1년 ‘헤드뱅잉 하는 곰’이라는 제목으로 온라인상에서 인기를 끌었던 영상이 최근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당시 동물원에 놀러온 아이들과 머리를 흔들며 재미있게 노는 모습이라 소개되었던 곰의 행동이 사실은 다른 이유에서 그런 것이라 밝혀졌기 때문이다.

영국의 인터넷 매체 데일리메일은 지난 7일(현지시각) 곰이 반복적으로 머리를 흔드는 영상을 소개하며 그 이유를 진단했다.



영상을 보면, 동물원 우리에 갇혀 있는 곰이 머리를 위 아래로 힘차게 계속 흔들고 있다. 동물원으로 소풍을 온 듯한 어린 아이들은 머리를 흔드는 곰의 모습이 재미있다는 듯 몸을 흔들며 흉내를 낸다. 이 장면은 마치 겉보기에는 아이들과 곰이 재미있게 노는 모습인 것만 같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것은 곰이 심리적 불안 상태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라면서 우리 안에 갇혀 있는 동물들에게 공통적으로 보이는 증상이라 진단했다. 실제로 영상 말미에는 곰이 아이들이 서 있는 창문을 치기도 하는 등 극도의 정신적인 불안 상태에 있음을 알게 한다.

이 영상의 진실을 접한 네티즌들은 “곰이 아이들과 재미있게 노는 건 줄 알았다.”, “우리 안에 갇혀 살아야 하는 곰이 불쌍하다.” 등의 의견을 보였다.

사진·영상=pandaspoon/유튜브

김형우 인턴기자 hw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