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동안의 적’ 팔자주름 없애고 동안얼굴 되돌리려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나이가 들면서 피부노화에 따른 주름은 자연스럽게 생기기 마련이다. 하지만 제 나이보다도 더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팔자주름에 대한 고민은 나이 든 사람들만 하는 것이 아니다.

팔자주름은 단순히 노화 때문에 생기기도 하지만 코 옆의 팔자주름이 시작되는 부위가 함몰이 된 경우, 나이가 어려도 팔자주름이 생길 수 있고 광대의 볼륨부족이나 과한 볼륨, 돌출된 입도 팔자주름을 촉진 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올바르지 않은 수면습관도 팔자주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평소 잠을 잘 때 옆으로 누워서 자거나, 엎드려 자는 등의 습관으로 바닥에 뺨이 눌리게 되면 팔자주름을 유발할 수 있다. 팔자주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천장을 바라보고 반듯한 자세로 자는 수면습관을 가져야 한다.

식습관 역시 팔자주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말린 오징어처럼 딱딱한 음식을 자주 씹는 것은 팔자주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은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물을 잘 마시지 않는 생활습관을 갖고 있을 경우 역시 팔자주름이 생기기 쉽다. 식습관 외에 흡연과 같은 피부의 수분을 빼앗는 행위 역시 마찬가지이다.

턱을 괴는 습관은 팔자주름을 부추길 수 있는 원인이 된다. 이 외에도 과하게 인상을 쓰는 습관, 입꼬리를 내리는 버릇 등도 영향을 준다.

이처럼 외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인 얼굴에 생긴 주름은 숨기기 어렵고 특히 코와 입가의 팔자주름은 비슷한 또래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이게 만들어 예쁜 얼굴이라도 좋은 인상을 주기 힘들다. 특히 입 주변은 움직임이 많은 곳이라 노화의 진행 없이도 팔자주름 부위만 접히는 경우가 흔해 시술의 도움을 받아 팔자주름을 없애려는 이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팔자주름을 없애기 위해 필러 시술 이외에 수술적인 방법으로 지방이식술과 리본 리프팅이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방이식술은 자신의 지방을 이용해 원하는 부위에 원하는 양을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팔자주름을 개선할 수 있다. 또 실을 이용한 기존 리프팅은 효과가 적고 이물감, 빠른 흡수로 인한 6개월간의 짧은 유지기간이라는 단점이 있었지만 ‘리본 리프팅’은 영구적인 실과 조금 더 굵은 실을 사용하기 때문에 팔자주름이나 얼굴의 처진 부위를 효과적으로 리프팅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피부 깊숙한 층에 위치시켜 이물감도 적고 지속기간도 4~5년간 유지된다.

유진성형외과 강태조 원장은 “주름이 깊지 않으신 분들은 수술적인 방법보단 간단한 필러 시술 같은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며 “반면 나이가 드신 분이나 팔자주름이 깊은 분들은 지방을 이식하면서 실 리프팅 수술을 함께 하면 효과적인 주름 제거를 하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 원장은 “시술 전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시술 전 바른 생활습관 등을 통해서 노화를 늦추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손진호 기자 nasturu@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