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뱀이야 지렁이야?’ 1.5m까지 자라는 다리없는 양서류 발견

‘뱀이야 지렁이야?’ 1.5m까지 자라는 다리없는 양서류 발견

입력 2015-01-17 17:56
업데이트 2015-01-17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뱀처럼 생긴 양서류가 발견돼 화제다.

16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은 최근 캄보디아 남서부 열대우림 카다몸 산에서 뱀 모양의 새로운 종 ‘Icthyophis cardamomensis’가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국제 동식물(Fauna and Flora International) FFI가 발견한 이번 종은 몸길이 30cm에 달하는 다리 없는 양서류로 그동안 발견된 종에 비해 몸에 줄무늬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2003년 이후 양서류와 파충류를 연구한 FFI의 파충류 학자 니응 티(Neang Thy) 교수는 “이번 캄보디아에서의 새로운 종의 발견이 공식적으로 확인된 것에 대해 매우 기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종은 다리가 없는 무족영원류인 ‘캐실리언’(caecilian)이다. 캐실리언은 최대 1.5m까지 자랄 수 있으며 지렁이나 개미, 곤충 등을 먹고산다. 특히 거의 평생을 지하 굴속에서 지내기 때문에 사람들이 발견하기가 쉽지 않은 생물로 알려졌다. 캄보다이에서는 두 번째로 발견됐다.

캐실리언이 발견된 카다몸 지역은 아시아 코끼리를 비롯한 희귀생물 서식지이며, 불법 벌채로 생태계 파괴 위협을 받고 있다.

사진·영상= FFI Neang Thy / Daily News youtube

영상팀 seoultV@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