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EXID ‘아 예’ 뮤비 유튜브서 차단 해프닝, 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걸그룹 EXID(이엑스아이디)의 ‘아 예’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서 차단되는 해프닝이 일어났다.

EXID의 소속사 예당엔터테인먼트는 18일 새벽 EXID(이엑스아이디)의 두 번째 미니앨범 타이틀곡 ‘아 예(Ah Yeah)’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일시 차단됐다가 소속사의 요청으로 차단이 해제됐다고 밝혔다.

확인 결과, 소속사 측은 ‘아 예’의 뮤직비디오를 더 많은 커버 영상과 직캠의 업로드를 위해 저작권을 풀어놓은 상태였는데 JTBC 추리 예능 프로그램 ‘크라임씬 시즌2’이 저작권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기존 ‘아 예’의 뮤직비디오가 저작권을 침해한 것으로 유튜브에서 자동 필터링 된 것.

실제로 유튜브는 저작권 보호를 위해 유튜브에 올라오는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해, 해당 저작권자의 콘텐츠가 일부라도 포함된 동영상은 콘텐츠 유통자의 분류에 따라 자동으로 차단하는 필터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에 소속사 측은 유튜브 측에 이의를 제기, 현재 유튜브 상에서 ‘아 예’의 뮤직비디오는 차단이 해제된 상태다.



한편, EXID의 신곡 ‘아 예’는 펑키한 리듬과 시원한 후렴구, 재치 있고 개성 있는 가사와 확실한 후크가 인상적인 힙합 댄스곡으로, 뮤직비디오에는 섹시 오피스걸로 변신한 하니 등 다섯 멤버(LE, 정화, 하니, 솔지, 혜린)들의 개성 넘치는 모습이 담겨 있다.

두 번째 미니앨범 ’아 예‘(AH YEAH)’에는 ‘아 예’를 비롯해 ‘아슬해’, ‘토닥토닥’, ‘위드 아웃 유’(With Out U), ‘아이 엠’(IM) 등 신곡 5곡에 ‘위아래’와 ‘매일 밤’을 다시 수록해 총 7곡이 담겼다.

사진·영상=[EXID(이엑스아이디)] 아예 (Ah Yeah) Music Video [Official MV]/유튜브

영상팀 seoultv@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