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일본 자기부상열차 ‘마그레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세계에서 가장 빠른 열차는 무엇일까?

지난 24일(현지시간) 영국판 허핑턴포스트는 최근 일본의 고속 자기부상열차 마그레브(Maglev)가 시험운행에서 세계 최고 시속을 경신했다고 보도했다.



후지산 근처에서 시행된 시험운행에서 시속 603km를 기록한 마그레브의 이번 속도는 중국 상하이 자기부상열차의 431km보다 172km가 더 빠른 기록이다.

자기부상열차는 자석의 같은 극끼리 밀어내는 자기의 원리를 이용해 열차 자체가 공중에 떠서 달리는 방식으로 기존의 고속철도보다 바퀴와 레일의 마찰이 없으므로 훨씬 더 빠르게 달릴 수 있다.

일본 정부는 2027년까지 도쿄와 나고야 구간, 2045년에는 오사카까지 마그레브를 도입할 예정이며 일본 전역을 마그레브로 연결하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그레브가 도입될 경우 자동차 5시간, 고속철도 신칸센 95분 거리의 도쿄에서 나고야를 단 40분 만에, 도쿄에서 오사카를 54분 만에 도달할 수 있다.

사진·영상= Breaking News youtube

영상팀 seoultV@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