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칠레 단체서 제작한 셀프 낙태 강좌, 왜?

칠레 단체서 제작한 셀프 낙태 강좌, 왜?

입력 2015-05-31 17:35
업데이트 2015-05-31 17: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칠레의 한 비영리단체가 ‘셀프 낙태’ 강좌 영상을 제작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달 제한적 낙태 허용을 지지하는 단체 ‘마일스 칠레’(MILES Chile)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낙태 강좌’(Abortion Tutorial)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은 ‘신발 편’, ‘신호등 편’, ‘계단 편’ 등 총 3편의 시리즈물로 제작됐다.







영상 속 여성들은 높은 힐의 굽을 부러뜨린 후 소화전 앞에서 일부러 넘어지거나 신호등을 무시하고 도로에 뛰어들기도 하고, 높은 계단 위에서 몸을 던지는 등 소위 ‘셀프 낙태’ 방법들을 소개한다. 공통적으로 영상 세 편의 말미에는 ‘칠레에서는 사고로 인한 유산만이 유일하고 합법적인 낙태’라는 문구가 뜬다.

결국 세 편의 영상은 낙태를 종용하는 영상이 아니라, 성범죄로 인한 임신 등에 대해 제한적 낙태를 주장하며 이를 엄격히 금지하는 칠레의 현실을 풍자적으로 담은 것이다.

마일스 대표 클라우디아 디데스는 “칠레에서는 낙태가 은밀하게 행해지고 있다. 이는 법이 있든 없든 계속될 것이다”라며 “우리가 원하는 건 낙태가 안전하게 행해져야 한다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낙태 전면 금지를 완화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자 올해 초 산티아고 의사 출신 미첼 바첼레트 칠레 대통령은 제한적 낙태 허용 법안을 의회에 제출하며 “낙태를 전면적으로 금지하고 모든 형태의 낙태수술을 범죄로 처벌하는 것은 여성의 생명과 위험에 빠뜨리고, 여성의 존엄을 짓밟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사진·영상=MILES Chile/유튜브

영상팀 seoultv@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