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영상으로 보는 독도 지킴이 안용복, 그는 누구인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안용복 한국어 동영상 주요 장면 캡처
▲ 동영상을 기획한 서경덕 교수와 내레이션 재능기부로 참여한 가수 김장훈
“일본 아베 정권의 독도 도발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럴수록 실효적 지배를 하는 우리 처지에서는 정치외교적인 측면으로 접근하기보다는 문화콘텐츠를 활용해 홍보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한국 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지난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한국인이 알아야 할 영웅 이야기’로 ‘안용복’ 편을 공개했다. 이는 제1탄 안중근 의사를 시작으로 유관순 열사와 윤봉길 의사에 이어 4탄 째다.


이번 영상을 기획한 서 교수는 “독도를 대표하는 인물인 안용복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았다”면서 “스마트폰으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국내외 네티즌들에게 자연스럽게 널리 알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6분 분량의 이번 동영상은 안용복의 일대기 및 역사적인 평가와 2차례 일본 방문을 통해 공식문서를 받은 배경 등을 엮어 한국어와 영어로 각각 제작했다.

특히 이번 영상에는 가수 김장훈이 재능 기부로 참여했다. 김장훈은 “어렸을 때부터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 바로 안용복이다. 민간 신분으로서 대한민국 영토를 지키려는 그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영어 동영상은 미국, 프랑스, 이집트, 중국 등 대륙별 주요 30개국을 선정해 각 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포털 사이트 및 동영상 사이트에 동시에 게재, 전 세계 네티즌들에게 널리 알리고 있다.

한편, 이번 동영상 제작에는 용인외고 동아리 ‘스타카토’가 함께 했다. 또 동영상 제작을 후원하는 메가스터디측은 서 교수와 함께 향후 제10탄까지 제작할 계획이며 CD세트로도 제작해 전 세계 한글학교에 보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사진·영상=서경덕 교수

문성호 기자 sungh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