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상) 서경덕 교수 ‘하시마의 숨겨진 진실’ 동영상 공개

(영상) 서경덕 교수 ‘하시마의 숨겨진 진실’ 동영상 공개

문성호 기자
입력 2015-12-07 14:02
업데이트 2015-12-07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글 동영상 광고 주요장면
구글 동영상 광고 주요장면
구글 키워드 광고
구글 키워드 광고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하시마의 숨겨진 진실’ 영어 버전 동영상을 제작해 구글 광고란에 게재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광고는 구글 화면 상하좌우 광고란에 ‘The Truth behind Hashima(하시마의 숨겨진 진실)’이라는 제목 아래 ‘The Japanese governments distortion of historical fact must cease(일본 정부는 더 이상의 역사 왜곡을 중단해야만 한다)’를 노출, 이를 클릭하면 동영상으로 연결되는 방식이다.

이번에 공개된 동영상은 하시마 등 일본의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 된 지 5개월이 지났지만, 약속했던 ‘강제징용’에 대한 정보를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사토 구니(佐藤地) 주 유네스코 일본 대사의 공개 발언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의 외부 발언 실제 영상을 삽입해 말 바꾸기와 역사 왜곡을 반복하는 일본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특히 동영상 말미에는 최근 중국의 난징대학살 기록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자 스가 요시히데(菅 義偉) 일본 관방장관이 유네스코 분담금의 지급정지를 언급하며 압력을 가한 사실을 넣어 국제사회에서조차 비난받았던 점을 부각시켰다.

이번 광고를 기획한 서 교수는 “하시마 탄광 등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당시 ‘강제징용’에 대한 정보센터 설치 등을 약속해 놓고 등재 후 새로운 나가사키시 안내서를 발간할 때나 최근에 개관한 ‘군칸지마 디지털 뮤지엄’에서도 전혀 이행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이어 서 교수는 “이런 일본 정부의 이중적인 모습을 구글 광고를 통해 미국, 일본, 중국, 호주, 브라질, 영국, 남아공 등 세계 주요 10개국 네티즌들에게 널리 알려 여론으로 일본 정부를 압박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광고비용은 ‘치킨마루’에서 전액 후원했으며 이달 말까지 지속할 예정이다. 특히 ‘청년시대’, ‘레드딕’, ‘데셀’ 등 젊은 청년 기업들이 동영상 제작을 위해 재능기부로 참여했다.

한편, 서 교수는 하시마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기 전 유네스코 위원들 전원에게 ‘하시마의 진실’이라는 동영상을 보내 ‘강제징용’ 사실을 알려왔다. 특히 지난 10월에는 다카시마 공양탑 가는 길 재정비 작업을 주도하는 등 일본의 역사왜곡을 전 세계에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사진 영상=서경덕 교수

문성호 기자 sung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