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안녕하세요’ 표절 中예능 프로그램, 얼마나 똑같나 봤더니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KBS ‘안녕하세요’, 중국 상해 동방위성TV ‘사대명조’

중국의 한 예능 프로그램이 KBS 2TV ‘안녕하세요’를 표절해 논란에 휩싸였다.

KBS는 지난 12일 ‘사대명조’(四大名助)를 제작한 중국 상해 동방위성TV에 표절로 인한 권리침해에 대해 엄중히 항의하고 즉각 방송중단과 정당한 판권 구입 후 제작 방송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사대명조’는 일반 시청자 중에서 선정된 의뢰인의 고민 사연을 소개하고 해당 고민에 대해 방청객들이 투표해 우승자를 뽑는 포맷이다. 이는 KBS 2TV의 ‘안녕하세요’의 기본 포맷과 동일하다. 게다가 ‘사대명조’는 ‘안녕하세요’의 무대세트부터 MC들의 앉아 있는 모습까지도 흡사했다. 심지어 사연 의뢰자가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와 볼풀에 빠지는 등장 방식마저도 빼다 박았다.

그러나 사대명조 제작진은 표절 의혹을 부인했다. 사대명조 제작진은 “사대명조는 과거 멍페이(孟非, 중국 유명 MC)가 진행했던 신문을 읽어주는 프로그램을 비롯해 다양한 토크쇼 형식을 참고하고 계승한 것으로 콘텐츠는 완전히 다르다”면서 “우리가 다루는 것은 ‘사대명조’ 무대 위에서만 그려낼 수 있는 현대 중국인들이 가진 독특한 가치관이 만들어낸 고민이다. 개성이 뚜렷한 네 명의 MC가 프로그램에 독창성을 불어넣어 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영상=상해 동방위성 TV ‘사대명조’/유튜브

영상팀 seoultv@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