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다서 만난 상어 손쉽게 제압하는 방법은?

바다서 만난 상어 손쉽게 제압하는 방법은?

손진호 기자
입력 2016-08-30 15:33
업데이트 2016-08-30 15: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맨손으로 ‘바다의 무법자’ 백상아리를 제압하는 방법이 있다?

지난 28일 영국 데일리메일은 서호주 퍼스 오거스타의 한 해상에서 거대한 백상아리를 어루만지는 다이버의 사진을 기사와 함께 보도했다.

사진에는 해상에서 만난 바닷 속 최상위 포식자인 거대 백상아리의 코를 문지르는 다이버의 모습이 포착돼 있다. 뾰족한 이빨을 드러낸 백상아리가 얌전한 상태로 다이버의 손길을 느끼며 애완동물처럼 가만히 있다. 이는 상어를 ‘긴장성 부동’(tonic immobility)으로 빠지게 하는 모습이다.

‘긴장성 부동’은 수분 혹은 수십 분 동안 일정하게 부자연스러운 자세를 동물에게 취하게 한 뒤, 그 자세를 풀면 얼마간 부동의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 현상이다.



상어의 경우 입부터 코끝 사이에 로렌치니 기관(Lorenzini: 미세한 전류를 감지하는 세포가 존재하는 곳으로 먹잇감의 위치를 파악함)이 있는데 손으로 이곳을 문지르면 최대 15분 동안 상어를 긴장성 부동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전문가들은 상어의 이런 현상이 짝짓기와 관련 있다고 믿고 있으나 아직 그 원인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한편 상어의 이러한 특성을 잘 알고 있는 일부 다이버들은 상어의 공격을 받는 경우 로렌치니 기관에 충격을 가해 위기를 모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영상= Ben Chae/ Shanevezina youtube

영상팀 seoultv@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