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경덕 교수팀, 텔레그램에 가미카제 스티커 사용중지 요청

서경덕 교수팀, 텔레그램에 가미카제 스티커 사용중지 요청

문성호 기자
입력 2016-11-24 14:23
업데이트 2016-11-24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텔레그램에서 직접 확인한 결과 ‘Kamikaze Cat’이라는 스티커가 존재했다”

독일 메신저 프로그램 텔레그램에서 일본의 자살특공대로 유명한 ‘가미카제’를 활용한 모바일 스티커(이모티콘)가 사용되고 있다고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이 24일 밝혔다.

한 네티즌의 제보로 알게 된 서 교수는 “가미카제의 뜻을 제대로 모른 채 많은 외국인이 사용하고 있었다”며 “텔레그램 측에 가미카제의 정확한 설명과 사용중지 요청 메일을 보냈다“고 전했다.

현재 영어와 스페인어·독일어·한국어 등 8개 언어로 서비스가 되는 텔레그램은 월 활성 사용자가 1억 명 이상이고 하루 전달 메시지는 150억 개가 넘는 세계적인 메신저 프로그램이다.

이에 서 교수는 “가미카제를 활용한 의류, 모자 등 다양한 상품이 아직 전 세계 곳곳에서 판매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부분이 잘 몰라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기에 가미카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대로 알려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2개월 전 도쿄 야스쿠니신사 전시관에 들렀을 때도 가미카제를 미화한 도서와 비디오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일본의 가미카제에 관한 역사왜곡에 대해서도 세계인들에게 지속적으로 널리 알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지난해 일본은 ‘가미카제 자살특공대’ 유서를 유네스코에 등재하는 것을 포기했지만, 가미카제를 영웅으로 미화한 ‘영원의 제로’라는 책이 300만부나 팔렸고, 방송 및 영화로도 제작하면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한편, 가미카제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폭탄이 장착된 비행기를 몰고 자살 공격을 한 일본군 특공대다. 이들은 이륙 시 목적지까지 편도의 연료만을 지급받아 미군 군함으로 돌진, 약 3천여 명의 전사자를 가져왔다.

문성호 기자 sung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