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 우두머리 죽이고 사체 먹는 침팬지들

전 우두머리 죽이고 사체 먹는 침팬지들

김형우 기자
입력 2017-02-01 17:59
업데이트 2017-02-12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진=JILL PRUETZ
사진=JILL PRUETZ

전 우두머리를 죽이고 나서 사체까지 먹어 치우는 침팬지의 모습이 포착됐다.

지난 30일(현지시간) 내셔널지오그래픽은 2013년 아프리카 세네갈 남동부의 퐁골리 지역에서 침팬지들의 특이 행동을 포착한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는 잔뜩 흥분한 침팬지들이 쓰러져 있는 침팬지를 공격하는 모습이 담겼다. 침팬지들은 그래도 분이 풀리지 않는지 이미 죽은 녀석의 사체를 계속 때리고 일부는 녀석의 사체를 먹어치우기도 한다.

매체에 따르면, 죽음을 맞이한 수컷 침팬지는 퐁골리 지역에서 지난 2007년부터 약 2년간 침팬지 30여 마리를 이끌던 우두머리였다. 하지만 부하 침팬지에게 밀린 녀석은 무리에서 쫓겨나 5년간 추방 생활을 하다 2013년 6월 결국 같은 무리였던 침팬지에게 죽임을 당했다.

사진=JILL PRUETZ
사진=JILL PRUETZ

이 지역의 침팬지들을 오래도록 연구해온 인류학자 질 프루에츠는 “같은 집단의 침팬지를 공격하거나 죽인 경우는 극히 드문 일”이라면서 “녀석이 집단 내에서 짝짓기를 시도하다가 죽임을 당한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실제 녀석의 사체에서는 목 부분과 생식기가 뜯어진 흔적이 발견됐다. 녀석이 속했던 침팬지 집단은 수컷 개체가 많아 짝짓기로 인한 분쟁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퐁골리 지역의 침팬지들은 인류의 오래된 조상과 비슷한 환경에서 살며 인간과 비슷한 모습을 자주 보여줘 과학자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사진·영상=JILL PRUETZ

영상팀 seoultv@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