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동해 표기’ 홍보 영상 관련 일본 항의 일축

외교부, ‘동해 표기’ 홍보 영상 관련 일본 항의 일축

김형우 기자
입력 2017-02-23 10:37
업데이트 2017-02-23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가 제작해 공개한 ‘동해’ 홍보 영상 [유튜브 영상 캡처]
외교부가 제작해 공개한 ‘동해’ 홍보 영상 [유튜브 영상 캡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한국 외교부가 ‘동해’ 표기의 국제적 확산을 위해 홍보 동영상을 제작·발표한 것과 관련해 “일본해라는 명칭은 국제적으로 확립된 유일한 명칭”이라며 “동영상 내용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22일 밝혔다.

스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동해 동영상과 관련 “일본 외무성이 외교 루트를 통해 (한국 정부에) 즉시 강력히 항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삭제를 요구했다는 의미냐는 기자의 질문에 스가 장관은 “당연히 국제적으로 확립된 유일한 명칭은 ‘일본해’이며 이러한 점을 강력히 주장했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한국 외교부는 ‘동해’ 표기의 국제적 확산을 위해 동북아역사재단, 동해연구회 등과 협력해 동해 표기 홍보 동영상을 제작해 지난 20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영상은 동해가 2000년 이상 불려 온 가장 오래된 이름이었으나 일본의 국권침탈 등으로 인해 명칭을 국제적으로 알릴 기회마저 빼앗겼다는 내용이다. 특히 영상은 일본이 19세기 국가공인지도에서 ‘일본해’가 아닌 ‘조선해’로 표기한 점, 2009년 유엔 사무국이 일본 측에 ‘유엔은 ’일본해‘ 용어 사용을 승인한 바 없으며 다른 나라도 써야 할 표준지명이 아니다’라는 서한을 보낸 사례 등을 객관적인 사실을 토대로 일본 측의 주장이 잘못됐음을 꼬집고 있다.

외교부는 이날 “동해 표기에 관한 우리의 입장과 동해 명칭의 국제적, 역사적 정당성에 비추어 볼 때 일본 측의 항의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복수 국가가 공유하는 지형물의 지명은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각각의 지명을 함께 적는 것이 유엔과 국제수로기구(IHO)에서 채택된 국제적 원칙인바, 동해 병기 확산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영상=대한민국외교부/유튜브

김형우 기자 hw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