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가위개미가 잎 옮기는 진짜 이유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Liveleak.com / DS FAIL TV youtube
스코틀랜드에서 찍힌 나뭇잎 옮기는 가위개미 떼.

‘먹기 위해서, 아님 집을 짓기 위해서?’

최근 영국 동영상 공유사이트 ‘라이브릭’(Liveleak.com)에는 지난해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보기 드물게 포착한 ‘가위개미’(leaf cutter ants)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에는 자신보다 몇십 배 큰 나뭇잎을 잘라 머리에 이고 줄지어 이동하는 가위개미 떼의 모습이 담겨 있다.

‘잎꾼개미’로도 불리는 가위개미는 사람처럼 농사를 짓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힘겹게 모은 나뭇잎들을 집으로 가져가 그 잎을 일개미가 자르고 더 작은 일개미들이 잎을 잘게 씹는다. 그렇게 쌓아진 잎 위에 균류같은 버섯이 자라면 그것을 재배해 먹는다.

동물의 세계에서 농사는 매우 희귀한 현상이지만 사람을 비롯 개미와 흰개미, 나무좀 등 4종만이 유일하게 농사를 짓는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가위개미는 보통 남아메리카와 중앙아메리카, 멕시코, 미국 남부 지방에서만 볼 수 있는 고유종으로 알려졌다.

사진·영상= Liveleak.com / DS FAIL TV youtube

영상팀 seoultv@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