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프듀 표절 논란 ‘우상연습생’ 주제곡 무대 보니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우상연습생 ‘Ei EI’ 무대 영상 캡처

Mnet ‘프로듀스 101’과 유사한 포맷으로 표절 논란을 사고 있는 중국 아아치이 ‘우상연습생’(偶像练习生)의 주제곡 무대 영상이 공개돼 화제다.

중국 아이치이 우상연습생 제작진은 지난 16일 유튜브를 통해 주제곡 ‘Ei Ei’의 무대 영상을 올렸다. 노래에는 “노력할수록 행운이 따른다”는 내용이 담겼다. 엑소 레이가 MC로 등장해 연습생을 소개하는 장면이나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 아쉽게 탈락한 위에화 엔터테인먼트 소속 저스틴, 정정의 모습도 눈에 띈다.

무대 구성이나 세트, 연출은 ‘프로듀스 101’과 거의 흡사하다. 특히 회색 교복을 입고 ‘픽 미’(Pick Me)를 외치는 연습생들의 모습은 ‘프로듀스 101’의 속편을 보는 느낌마저 든다.

실제 최근 방송된 ‘우상연습생’ 1화에서는 프로그램 진행 방식부터 편집, 시각 디자인 등 프로그램 요소 대부분이 ‘프로듀스 101’을 떠올리게 했다.



문제는 이러한 유사성을 보임에도 ‘우상연습생’이 Mnet의 판권을 사간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에 Mnet 측은 최근 Mnet 글로벌 홈페이지에 ‘우상연습생’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 Mnet 측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아이치이의 ‘우상연습생’ 제작에 참여하지 않았다. 어떤 형태로도 합작하지 않았다는 것을 정중하게 밝힌다. Mnet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한편 ‘우상연습생’은 중국 동영상 사이트 아이치이가 제작하는 보이그룹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엑소 레이가 MC로, 갓세븐 잭슨, 프리스틴 주결경, 우주소녀 성소 등이 멘토 군단으로 활약한다. 중국 각지의 기획사에서 선발된 100명의 연습생이 9인조 보이그룹 멤버가 되기 위한 서바이벌을 치러 최종적으로 데뷔하는 과정을 그린다.

영상팀 seoultv@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