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분쟁지역 시리아 아프린에서 포착된 짝퉁 ‘스타벅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시리아 아프린에 나타난 가짜 스타벅스 매장모습(유튜브 영상 캡처)

쿠르드족 거주 지역인 시리아 북부 아프린(Afrin). 최근 여러 외신에 따르면 현재 이곳에선 쿠르드족 무장 단체에 대한 터키군의 군사 작전으로 주민들의 위험한 탈출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국제사회의 많은 비판과 논란 속에도 터키군의 맹렬한 공격은 계속되고 있다. 아프린의 도시 남쪽 피란민에 열린 통로 1곳을 제외하곤 이미 터키군에 완전 포위된 상태다.

지난 19일(현지시각) 영국 동영상 공유사이트인 외신 라이브릭은 터키 공영방송인 TRT Haber가 촬영한 아프린 점령 터키군이 모습 속, 우리에게 ‘익숙한(?)’ 한 커피 전문 매장 모습을 전했다.

영상 속엔, 터키 군인이 시내를 순찰하고 있다. 여러 명의 터키 병사들은 지뢰탐지기로 도로에 지뢰가 매설됐는지 조심스럽게 확인하고 있다. 장면이 바뀌자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문 커피숍인 ‘스타벅스(STARBUCKS)’가 있는 건물 모퉁이로 군용 차량 한 대가 지나간다. 민족 간 분쟁과 전쟁의 중심에 스타벅스가 있다니 매우 놀랍다.

하지만 좀 더 자세히 보면 가짜 스타벅스인 걸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스타벅스(STARBUCKS)’가 아닌 ‘쇼(SHOW)’라고 쓰여 있다. 매장의 이름도 ‘쇼 카페(SHOW CAFE)’다.

아마도 터키군이 이곳 아프린을 점령하기 이전 시리아 주민들이 스타벅스를 동경해 만든 가짜 스타벅스 매장인 듯 보인다. 전쟁 이전엔 많은 사람들이 찾았을 것으로 보이는 이 매장엔 셔터가 굳게 내려져 있는 모습이다.

지역 주민들이 이곳에서 만나서 웃고 여유를 즐겼던 공간이 전쟁으로 인해 상처만 남아 있는 가슴 아픈 모습이다. 전쟁이 하루빨리 끝나 주민들이 다시 돌아와 이곳에서 여유를 찾기를 바란다.



사진 영상=TRT Haber/유튜브

박홍규 기자 gophk@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