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TV

“일본팀 욱일기, 한국팀 사무라이”…해외 유명 축구 SNS 계정 논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해외 유명 축구 만화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라온 일본팀 소개에서 욱일기 문양이 사용된 모습. [서경덕 교수 제공]

축구 관련 만화를 게시하는 해외 유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욱일기(전범기)가 등장해 논란이 되고 있다.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펼치는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2019 AFC 아시안컵’과 관련해 일본은 욱일기로, 한국 선수는 사무라이로 표현한 만화가 등장해 논란이 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투르크메니스탄과의 경기에 3-2 승리를 거둔 일본은 욱일기를 바탕으로 두골을 넣은 오사코 유야가 칼로 투르크메니스탄을 베었다고 묘사돼 있다.

한국 관련 만화는 필리핀과의 첫 예선전 경기에 승리한 한국팀을 묘사했다. 문제는 무릎을 꿇고 승리를 만끽하는 대표팀을 사무라이처럼 표현한 점이다.

▲ 해외 유명 축구 만화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라온 한국팀 유니폼 하의가 사무라이로 표현된 모습. [서경덕 교수 제공]
서경덕 교수는 “해외 축구팬들이 자주 들어가는 유명 SNS 계정에서 이런 오류들이 일어나는 것은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해당 계정 운영자에게 욱일기의 문제점을 기록한 영상과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잘못 사용된 욱일기를 바로잡은 사례집을 이메일로 보내 수정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2018 러시아 월드컵’과 ‘2015 호주 아시안컵’ 등 세계적인 축구대회가 열릴 때마다 욱일기 디자인이 사용돼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서 교수는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한 측에만 비판할 것이 아니라, 욱일기가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를 지속적으로 전 세계에 알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 교수팀은 현재 방송인 안현모의 영어 내레이션으로 제작한 욱일기 영상(https://youtu.be/b6mXHaC1YgY)을 유튜브를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 중이다.

문성호 기자 sungh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신문 www.seoul.co.kr

주소 : 100-74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번지) 서울신문사빌딩 l 대표전화 : (02) 2000-9000

인터넷서울신문에 게재된 콘텐츠의 무단 전재/복사/배포 행위는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