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입력 2020-12-23 09:37
업데이트 2020-12-23 09: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23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각종 논란에 휩싸인 변 후보자를 ‘낙마 1순위’로 정조준한 야당과 ‘정치공세를 차단하겠다’는 여당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구의역 김군’ 발언이나 SH·LH 사장 시절 낙하산 채용 의혹 등 이미 드러난 논란만으로도 장관 자격을 잃었다며 변 후보자의 사퇴를 강하게 압박할 예정이다.

변 후보자는 지난 2016년 발생한 구의역 사고에 대해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인데 걔만 조금만 신경 썼었으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될 수 있었는데 이만큼 된 거잖아요”라고 발언한 것이 드러나 구설에 올랐다.

SH에 채용된 1급 전문가 대부분이 변 후보자와 인연이 있는 인물이라는 의혹과 자녀의 입시활동과 관련된 의혹도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다. 2020.12.22/뉴스1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다. 2020.12.22/뉴스1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LH·SH 사장을 역임한 변 후보자의 전문성을 부각하는 등 정책 검증에 초점을 맞출 방침이다.

대구경북에선 김해공항 확장안 백지화와 가덕 신공항에 대한 변 후보자의 답변이 최대 관심사다.

앞서 변 후보자는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답변 자료를 통해 “총리실의 검증 결과를 존중하며 수용해야 한다”고 답한 바 있다.

다만 가덕 신공항과 대구경북통합신공항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가덕도 신공항 계획이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답변을 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소셜미디어랩 seoultv@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